목차
머리말
프롤로그
놀이의 사라짐과 현대의 비극
Ⅰ. 호모 루덴스를 찾아 떠나는 과거 여행
1. 하위징아, 놀이하는 인간을 발견하다
2. 원형적 호모 루덴스는 왜 놀이했을까?
3. 중대한 결정을 놀이로 판?단하는 고대 세계
4. 명예를 위해 결투하던 중세 이야기
5. 수수께끼 놀이와 철학의 탄생
6. 놀이가 만드는 상상의 세계
7. 아름다움을 두고 경쟁하는 놀이, 예술
Ⅱ. 현대의 호모 루덴스
8. 호모 루덴스가 사라진 19세기
9. 놀이의 원리에서 놀이의 사회학으로
10. 퇴근 후 자유 시간의 놀이
11. 홀로 구축한 취미 세계의 놀이
12. 미래를 예견하는 디지털 세계의 놀이
에필로그
놀이가 일상이 된 세계에 대한 상상
주
도움 받은 글
쉬운 사례와 독자적 평설로 『호모 루덴스』를 해설하다
『호모 루덴스』는 고대 그리스어, 히브리어, 산스크리트어에 대한 분석과 문화사, 예술사, 종교사 등 인류 문명에 대한 하위징아의 해박한 지식이 총동원되어 한 권의 책으로 압축된 걸작이다. 그렇지만 일반 독자가 읽기에는 무척이나 벅차다.
그래서 『호모 루덴스, 놀이하는 인간을 꿈꾸다』는 건조한 문체와 따라가기 힘든 내용으로 이루어진 『호모 루덴스』를 흥미로운 사례로 재구성하고 독자적 평설을 달아 핵심 내용을 인상적으로 전달한다. 그것이 이 책의 Ⅰ부를 이룬다. Ⅰ부는 고대 그리스와 로마, 중세 유럽, 고대 중국과 인도를 자유롭게 넘나드는 여행으로 안내한다. 저자가 제시하고 해설하는 다채로운 사례들을 통해 독자는 기쁨에 넘치고 자유로운 놀이의 세계를 만난다.
놀이 정신에서 나온 문화의 사례들
이 책이 『호모 루덴스』를 사례 중심으로 재구성한 방식은 이렇다. 다양한 문명권에서 발견되는 수수께끼 놀이의 사례들을 보여 주고, 자연스럽게 철학이 그것에 뿌리를 두고 있음을 알려 준다. 오늘날 수수께끼는 레크리에이션으로 전락했지만, 본디 그것은 지혜를 겨루는 고상한 놀이였다. 힌두교 경전인 베다에는 우주의 질서를 묻는 수수께끼로 가득하다. 불교 경전의 형식도 서로 묻고 대답하는 수수께끼 시합에 가깝다. 플라톤의 저서들도 서로 묻고 대답하는 형식 속에 놀이의 성격이 숨어 있다. 수수께끼 놀이는 철학이 자라는 자양분을 제공했던 것이다. 나아가 이 책은 소피스트의 ‘말싸움’도, 중세 유럽을 휩쓴 보편 논쟁도 놀이 정신의 소산이었음을 알려 준다.
이 외에도 제비뽑기를 통한 판결, 내기 경쟁을 통해 이뤄지는 결혼, 중세 음유 시인들의 기량 겨루기, 이상적인 전투의 형태를 띤 마상시합, 중국 문명권에서 시 짓기로 우열 가리기 등 흥미로운 사례들을 제시해 놀이가 어떻게 문화를 꽃피우게 했는지 보여 준다.
병든 근대에 대한 진단이기도 한 『호모 루덴스』
그러나 놀이 정신은 근대에 와서 쇠퇴한다. 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