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 번째 실험 - 탄소 중립과 기후 위기 알아보기> 인어들의 반상회
날씨가 미쳤어요! · 11
인어들의 반상회 · 25
탄소 흡수기 · 38
교실 밖은 위험해요 · 48
<두 번째 실험 - 전기에너지와 신재생에너지 알아보기> 가오리연이 되었어요!
이대로는 못 살아! · 57
사과 도둑의 지령 · 67
바람아, 쌩쌩 불어라! · 74
가오리연이 된 아로와 아이들 · 80
<세 번째 실험 - 플라스틱과 쓰레기 알아내기> 거대한 플라스틱 섬
사과 도둑이 보낸 메시지 · 89
플라스틱 섬이 나타났다 · 97
슈퍼 거북의 배 속 · 107
수상한 쪽지 · 115
<네 번째 실험 - 숲과 생태계 보호 알아보기> 미래로 가는 엘리베이터
출발, 미래로! · 127
미래의 하늘 · 136
미래 엘리베이터의 비밀 · 144
마지막 소풍 · 151
인어와 뽀뽀하면 물속에서 숨을 쉰다고요?
인어 마을에 놀러 간 호기심 많은 말대꾸쟁이 아로와 아이들.
그런데 바닷속이 아주 심각해요. 무슨 일이 일어난 것일까요?
인어들이 병들어 가고 있어요. 북극에 빙하가 계속 녹기 때문이래요.
그런데 지구는 왜 점점 뜨거워지는 걸까요? 궁금한 걸 하나하나 알아보기로 해요.
몹시도 수상쩍다에서 지구에는 물처럼 돌고 있는 게 또 하나 있어요. 그건 바로 탄소예요. 탄소는 없었던 게 새로 생긴 게 아니에요. 지구 어디에나 아주 많아요. 그렇다고 탄소가 무조건 나쁜 건 아니에요. 그동안 사람들이 너무 많이 캐내어 사용했기 때문에 문제가 생긴거예요.
탄소는 지구를 뜨겁게 만들어 온난화와 기후변화의 원인이 되고 있어요. 뜨거워지는 지구에서 탄소를 줄이고 예전의 지구로 돌아갈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 우리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이번에는 공부균 선생님과 과학교실 밖, 바닷속 인어 아저씨와 미래에서 온 사과 도둑의 사연과 플라스틱 섬을 통해 미래의 우리 후손들에게 깨끗한 환경의 지구를 물려주기 위한 과학적인 방법을 <몹시도 수상쩍다 - 탄소를 싫어하는 인어 아저씨>에서 찾아볼까요?
탐구하는 즐거움, 발견하는 기쁨이 있는, ‘과학동화’ 시리즈우리의 머릿속에 과학적 개념이 형성되려면 자연현상에 대한 관심과 호기심을 바탕으로 관찰, 분류, 측정, 예상, 추리, 가설, 실험, 해석 등 과학적 탐구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이러한 과학 탐구 과정은 직접적인 관찰이나 실험을 통해서, 그리고 자료 해석과 다양한 책읽기를 통해 이루어집니다.‘몹시도 수상쩍다’ 시리즈는 초등학교 과학 교과서와 연계된 개념과 원리를 저학년(1, 2학년, 중학년(3, 4학년, 고학년(5, 6학년별로 알차게 이야기 속에 담아내 초등학생들의 탐구 능력과 창의적 문제해결력에 날개를 달아 주기 위에 충분합니다. 어린이들은 과학 동화를 읽으면서 등장인물에 자신의 생각과 경험을 일치시키고, 등장인물이 최종적으로 알아내는 개념과 원리를 동시에 깨닫게 됩니다. 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