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FACE iii
PART 1
프로세싱의 기본기 익히기 001
CHAPTER 1 프로세싱 준비하기 005
1.1 프로그램 설치하기 007
1.2 프로세싱 개발환경 008
1.3 프로세싱의 좌표 시스템 010
1.4 프로세싱의 기본 문법들 011
1.5 프로세싱 사이트의 활용 017
1.6 오픈 소스의 활용 020
CHAPTER 2 기본도형부터 시작하기 021
2.1 도형을 그리기 위한 함수들 023
2.2 도형의 속성과 모드 031
2.3 복잡한 도형 그리기 035
심화학습 037
연습문제 038
CHAPTER 3 색상의 표현 039
3.1 색상 적용하기 041
3.2 색상모델의 이해 044
3.3 color와 color(함수 048
심화학습 051
연습문제 053
CHAPTER 4 반복적 형태를 위한 규칙 디자인 055
4.1 for구문을 통한 반복 058
4.2 for구문의 중첩 061
4.3 while구문을 통한 반복 066
심화학습 068
연습문제 071
CHAPTER 5 조건의 설계 073
5.1 if구문을 이용한 조건의 설계 075
5.2 if구문의 확장 076
5.3 다양한 조건 설계 077
5.4 for구문과 if구문의 조합 078
심화학습 082
연습문제 086
CHAPTER 6 무작위성 더하기 089
6.1 난수를 발생하는 random(함수 091
6.2 random(함수의 다양한 활용 093
6.3 부드러운 난수를 발생하는 noise(함수 095
연습문제 099
CHAPTER 7 이미지에 움직임을 101
7.1 프로세싱의 기본구조 104
7.2 변수의 증감 105
7.3 트위닝Tweening을 이용한 자연스러운 움직임 111
7.4 물리적 세계의 규칙을 이용한 움직임 114
7.5 삼각함수를 이용한 순환적 움직임 118
연습문제 124
CHAPTER 8 다양한 변환 125
8.1 좌표축의 이동 127
8.2 좌표축의
이 책은 자바(JAVA언어에 바탕을 둔 ‘프로세싱(Processing’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코드의 작성 및 이를 시각화하고, 마우스나 키보드 등의 입력도구를 통해 상호작용이 가능한 이미지를 구현하는 방법을 소개한다.
책은 크게 2개의 Part로 구성되어 있다. Part 1은 총 17개의 챕터로 이루어 져 있으며, 각 챕터에는 프로세싱 및 코드 작성에 대한 기본적인 내용과, 이를 응용할 수 있는 다양한 예제들로 구성되어 있다. 또한 심화학습에서는 챕터의 내용과 관련된 프로그래밍 문법이나 기타 내용들을 깊이 있게 다루었다.
Part 2에서는 Part 1의 내용을 바탕으로 구현된 예제 작품들이 수록되어 있다. 난이도 별로 구성된 13개의 작품들은 Part 1 에서 다룬 내용 외에도 미처 다루지 못한 함수나 라이브러리를 이용한 예제들이다. 이 책에서 프로세싱으로 구현할 수 있는 것을 모두 다룰 수는 없지만, 예제들을 통해서 몇 가지의 방향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Part 2의 작품 예제들은 코드의 주요 부분을 중심으로 설명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