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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이야기 수업 : 영화감독 육상효와 함께하는 시나리오 쓰기
저자 육상효
출판사 알렙
출판일 2023-11-10
정가 19,500원
ISBN 97911893336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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들어가는 글 내 이야기의 역사

첫 번째 수업: 오리엔테이션

어떤 식물도 스프링클러 없이는 생존할 수 없다
천재란 무엇인가?|심심하면 소금을 쳐라!|왜 영화인가?|수업의 순서|스토리언

두 번째 수업: 왜 우리에게는 이야기가 필요한가?

「이터널 선샤인」, 티 없는 마음의 영원한 햇살

감정 소모
감정이입|이해 가능한 인물들|그의 입장이 되어|카타르시스

이야기는 인생의 은유다
이야기라는 보조 관념, 삶이라는 원관념|두 관념의 비교를 통해 얻는 통찰

죽음에 대한 준비
여행이란?|죽음의 대비 의미와 상상력을 통한 생물학적 죽음의 초월|죽음의 경험|죽음에 대한 망각

재미란 무엇인가?
감정의 움직임|지혜를 얻는 통찰력(지적 재미|인지적 놀이|이야기는 우리를 살게 해준다

세 번째 수업: 이야기란 무엇인가?

들어가며

모닥불 옆의 이야기꾼
스토리텔링의 정의|문화 콘텐츠|데이비드 하워드

전달
말과 문자의 시대|회화|로망에 대해|음악|연극|영화|UCC|변화를 두려워하지 말자

정보
진짜 정보와 가짜 정보

의도
설명적 의도와 오락적 의도|실용적 의도와 오락적 의도의 비율

화자
전문적인 화자, 아마추어 화자

수용자
개인적 수용자, 거대 수용자|이야기를 파악하는 다섯 가지 개념

네 번째 수업: 이야기의 시작

들어가며

1단계 한 줄 스토리 쓰기
한 줄 스토리로 요약하는 법|한 줄 스토리 쓰기|로그라인

2단계 주제 정리하기
주제를 끌어내는 세 가지 방법|「빌리 엘리어트」, 「굿 윌 헌팅」 그리고 「본 아이덴티티」의 주제

다섯 번째 수업: 구조의 설계

들어가며

3단계 3장 시놉시스 쓰기
선인과 악인|‘Dran’, 행동하다|시작, 중간, 끝|3장 구조

1장: 스토리의 세계와 주요 인물 소개
티저 사건|공격점|주 긴장의 설정

2장: 욕망의 진행
희망과 공포|중간점|서브플롯

3장: 종결감을 주는 결말
행복한 상투성|여파와 반전|마지
시나리오 집필에 대한 체계적이고 입체적인 접근

시나리오는 소설과 달리 시간에 예속된다. 즉, 시간에 따른 관객의 경험을 조절하고 직조해 내야 한다. 영화를 시간의 예술이라 말하는 이유다. 그래서 저자는 영화와 이야기의 ‘구조’를 알아야 한다고 말한다. 재빨리 관객의 마음을 영화 속으로 끌어들이고, 그것을 유지하며, 만족스러운 결말로 이끌어가는 구조. 저자는 이 구조를 만들어내지 못한다면 우연히 좋은 작품을 쓸 수는 있어도 지속적으로 좋은 작품을 쓰지는 못한다고 말한다. 프로페셔널한 작가는 요행에 기대지 않고, 정확한 방법론에 입각해서 작품의 틀을 세운다. 이 틀이 곧 구조이다. 저자는 이야기의 구조를 중심으로 시나리오 집필에 대해 체계적이고 입체적으로 접근한다.
먼저 책의 전반부(1-3장에서 저자는 학생들에게 많이 받는 질문인 ‘이야기란 도대체 무엇인가?’에 답한다. 하는 내용으로 채워져 있다. 2장에서 우리에게 이야기가 필요한 다양한 이유를 인문학적으로 사유한 후, 3장에서 전달·정보·의도·화자·수용자라는 다섯 가지 개념으로 이야기란 무엇인지 파악한다. ‘어떻게 쓸 것인지’를 배우기에 앞서, 이야기와 스토리텔링, 영화 매체 자체를 이해하기 위함이다.
책의 후반부(4-8장에서는 본격적으로 ‘어떻게 쓸 것인가?’라는 이 책의 궁극적 질문에 답한다. 3장에서는 시나리오 집필의 1단계인 ‘한 줄 스토리 쓰기’와 2단계인 ‘주제 정리하기’를 다룬다. 한 줄 스토리 쓰기는 전체 이야기를 설계하는 구조의 출발점으로, 이야기의 구조를 장악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다. 주제는 구조와 함께 이야기를 끌고 가는 기둥으로, 구조가 이야기의 표면을 이룬다면 주제는 이야기의 내면을 이룬다. 저자는 주제를 끌어내는 세 가지 방법을 제시한다. 5장에서는 본격적인 구조의 설계, ‘3장 시놉시스 쓰는 법’을 설명한다. 시작-중간-끝으로 이어지는 3장 시놉시스의 각 장에 어떤 요소들이 포함되어야 하는지, 각 장의 역할은 무엇인지를 조목조목 살핀다. 6장에서는 3장 시놉시스를 8개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