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론 - 기업분석, 왜 해야 할까?
[Chapter 1] 기업분석, 어떻게 해야 할까?
[Chapter 2] 기업분석 첫 단계: 스크리닝과 목록화
① 매수할 기업, 어떻게 선정할까?
(1 1차 스크리닝-매 분기 모든 상장사의 실적을 체크한다
(2 2차 스크리닝-정량적·정성적 분석하기
② 투자하기 좋은 기업 목록화하기 034
[Chapter 3] 기업분석의 핵심: 정량적 분석
① 개요
② 주가 상승 촉매
(1 개선되는(증가하는 이익률 + 개선되는(감소하는 비용
(2 P, Q, C 분석
(3 신제품 또는 Q의 급증
1 전자공시 통합검색 활용하기
2 사업보고서 내 지표 조합 활용하기
(4 정성적 업황 분석
1 동일 섹터의 경쟁사 실적과 비교 분석
2 고객사 실적 비교 분석
3 매크로 지표와의 연계
③ 리스크 헤지
(1 장기간 유지 중인 우수한 현금흐름
1 현금흐름표란?
2 현금흐름표를 통한 중요 체크 포인트
(2 매출채권 및 재고자산 분석
1 영업활동 현금흐름의 매출채권 및 재고자산 체크
2 매출채권회전율 및 재고자산회전율 체크
(3 CAPEX/재고자산
1 CAPEX의 정의 및 산출 방법
[Chapter 4] 기업분석에 전자공시 활용하기
① 전자공시에서 어떤 부분을 봐야 할까?
(1 전자공시의 개념과 요소 이해하기
Ⅰ. 회사의 개요 - 3. 자본금 변동사항
Ⅰ. 회사의 개요 - 4. 주식의 총수 등
Ⅱ. 사업의 내용 - 1. 사업의 개요
Ⅱ. 사업의 내용 - 2. 주요 제품 및 서비스
Ⅱ. 사업의 내용 - 3. 원재료 및 생산설비
Ⅱ. 사업의 내용 - 4. 매출 및 수주 상황
Ⅱ. 사업의 내용 - 6. 주요 계약 및 연구개발 활동
Ⅲ. 재무에 관한 사항 - 2. 연결재무제표(또는 4. 재무제표
1 (연결재무상태표
2 (연결손익계산서
② 매출원가에서 무엇을 파악해야 하는가?
③ 판관비의 변화로 투자 포인트를 간파한다
[Chapter 5] 기업분석, 재무제표 분석 실전 투자
‘어차피 오를 거야’라는 확신이 필요하다!!
우리가 기업분석을 해야 하는 이유!
“내가 아는 한 가지는 내가 모른다는 것이다”라는 주식시장의 격언이 있다. 이 말을 한 이는 하워드 막스로 국내에는 《투자에 대한 생각》으로 잘 알려져 있다. 하워드 막스의 이 말을 저자는 다음과 같이 바꿔 설명한다. ‘주식 투자를 할 때는 내가 해당 기업에 대해 전혀 모른다는 가정에서 출발해야 한다.’ 왜 그래야 할까? 그렇게 할 때 보다 면밀하게 해당 기업을 분석하게 되기 때문이다.
이는 곧 확률의 문제로 나아간다. 성공 확률을 높이기 위한 노력, 반대로 말하면 틀릴 확률을 낮추고자 가장 유리한 조건을 찾는 행위로 이어진다. 확률 문제는 주식 투자에 있어서 매우 중요하다. 투자자로 하여금 심리적인 안정감을 주기 때문이다.
적정한 시점에 매수했다 해도 주가는 떨어질 수 있다. 이런 주식시장에서 기업을 분석하지 않고, 그래서 해당 기업에 대한 신뢰도가 낮다면 투자자는 어떤 행동을 취하게 될까? 아마도 주가가 조금만 출렁였을 뿐인데도 매도 버튼을 누르고 싶어질 것이다. 반면 기업분석을 면밀히 하고 덕분에 해당 기업에 대한 신뢰도가 쌓였다면 분명 주가가 떨어져도 흔들리지 않을 것이다. ‘어차피 오를 거야’라는 마음이 심어져 있기 때문이다.
시장의 온갖 풍파에도 투자한 기업을 믿고 동행할 수 있는 믿음
그 믿음의 필수 조건은 전자공시를 완전 정복하는 것!
이 책은 주가가 떨어져도 흔들리지 않을 마음을 심어 주기 위한 프로젝트나 다름없다. 면밀하게 기업을 분석하는 방법을 소개하기 때문이다. 지피지기면 백전백승이듯이 기업을 분명하게 알면 흔들리지 않을 수 있다.
분석 방법은 크게 두 가지다. 정량적 분석과 정성적 분석이다. 정량적 분석은 기업분석 하면 흔히 생각하는 재무제표(전자공시 분석이고, 정성적 분석은 해당 기업의 사업 성격 및 매크로와 연계되는 기업의 미래를 합리적으로 추론하는 분석이다. 중요도는 굳이 구분할 필요가 없지만, 높은 수익률을 달성하고자 한다면 정성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