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정 교육과정, 초등 1, 2학년의 한글 교육이 강화됩니다
지식과 지혜를 받아들이고 생산하는 수단으로 평생을 함께하는 언어. 문해력이 중요한 것도 이 때문입니다. 학습의 출발 단계에서부터 문해력의 기초를 건실히 다질 수 있도록 초등 1, 2학년의 국어 교과 시간이 늘어납니다. 아이가 문자 읽고 쓰기에 흥미를 가지기 시작할 때에 맞추어 한글을 충분히 접하고 다양한 방법으로 연습할 수 있게 도와준다면 국어 교과 시간이 늘어나더라도 학교 공부에 부담을 느끼지 않고 빠르게 적응할 수 있을 거예요. 자모음과 낱말을 읽고 쓰는 교재로 한글을 연습하고 그림책과 동화책을 접하며 문자, 그리고 책과 서서히 친해지는 우리 아이들. 아이들이 자주 접하는 그림책, 동화책을 보면서 하나하나 읽을 줄 아는 글자가 늘어나고, 자연스레 연필 잡는 시간을 늘려 가게 되는 이때, 이야기 하나를 온전히 이해하고 스스로의 힘으로 써 볼 수도 있다면 어떨까요? 글을 듣고 읽으며 이해하는 과정에서 문해력이 키워지고, 마치 작가가 된 것처럼 배경 그림 위에 글을 완성해 쓰는 활동은 아이에게 커다란 성취감을 줄 것입니다. 이 성취감이 앞으로의 읽기를 더욱 기대하는 원동력이 되고, 쓰고 싶은 것을 자꾸자꾸 생각해 내는 창의력의 밑거름이 될 거예요.
듣고, 읽고, 쓰는 3일 단위 활동이 이야기를 온전히 내 것으로 만들어 줍니다
1. 첫날은 그림책으로 이야기의 맛을 즐겨 보세요. 페이지를 풍부하게 채운 삽화를 보면서 생생한 효과음과 함께 이야기를 듣습니다. 선생님을 따라서도 읽어 보고, 혼자서도 읽으며 이야기를 충분히 즐기세요. 마지막으로 독후 활동으로 간단한 핵심 문제를 풀면서 잘 듣고, 잘 읽었는지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교육과정 내용 요소
ㆍ듣기: 집중하기, 중요한 내용 확인하기, 일이 일어난 순서 파악하기
ㆍ읽기: 문장 및 짧은 글 소리 내어 읽기, 알맞게 띄어 읽기
ㆍ매체: 매체 자료(그림책 접근하기
2. 둘째 날도 이야기를 들으며 시작합니다. 한 번 듣고 나서 이야기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