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T 01
수출 단계별 실무 핵심
CHAPTER 01 수출기반 준비
1. 정부 수출지원사업 활용 및 역량 진단 4
2. 기본 홍보물 준비 9
3. 해외규격인증 20
4. ChatGPT와 수출실무 25
CHAPTER 02 해외시장조사
1. 해외시장조사 목적과 유형 32
2. SWOT 분석 및 STP 전략 34
3. 챗GPT와 해외시장조사 43
CHAPTER 03 수출계획 수립
1. 수출계획 수립 필요성 48
2. 수출계획 구성 48
3. 수출계획에 SWOT 통합하기 52
4. 챗GPT활용 수출계획 작성 53
CHAPTER 04 시장 진입전략 및 바이어 발굴
1. 시장 진입전략 이해 62
2. 잠재적 바이어/파트너 파악 67
3. 시장 진입전략 선택 72
4. 챗GPT를 활용한 잠재 바이어 발굴 73
5. 글로벌 수출 정보 및 바이어 발굴 추천사이트 75
CHAPTER 05 글로벌마케팅 및 전자상거래
1. 글로벌마케팅 전략 80
2. 디지털마케팅 전략 88
3. 글로벌마케팅 이벤트 95
4. 글로벌 전자상거래 및 주요 플랫폼 105
CHAPTER 06 무역 협상 및 계약
1. 거래 제안 및 제안서 유형 115
2. 협상 전략 121
3. 무역계약 체결 125
4. 무역계약 유형 129
5. 무역 협상에서의 챗GPT 140
CHAPTER 07 글로벌 비즈니스와 문화적 감수성
1. 문화적 차이와 요인 144
2. 비즈니스 에티켓 및 행동 145
3. 다양한 문화 환경과 협상 167
CHAPTER 08 수출가격 책정 및 인코텀즈 이해
1. 수출 가격 책정 전략 170
2. 주요 결제조건 174
3. 인코텀즈 이해(Incoterms2020 175
4. 인코텀즈와 챗GPT활용 178
CHAPTER 09 국제 물류
1. 수출 물류 및 통관 181
2. 포장, 라벨링 및 화인 187
CHAPTER 10 무역 리스크 및 수출 사후 관리
1. 국
대한민국 수출, Full Steam Ahead!
KOTRA, 필자가 수출컨설턴트로 근무하는 곳입니다. 입사 지원서에 ‘고객 맞춤형 지원 가이드북 발간’을 희망 업무로 제출한 지 3년이 훌쩍 지났습니다. 올해 초 50여 쪽의 소책자를 숙제하듯 작성하여 내부용으로 고객들과 공유하긴 하였으나, 집필의 어려움과 좌절을 제대로 맛보았습니다.
그런 와중에 때마침 OpenAI의 챗GPT가 선물처럼 등장했습니다. 곧바로 늦바람에 시간 가는 줄 모르고 달콤쌉싸름한 여정을 함께 하고 있습니다. 그렇게 탄생한 첫 번째 결과물이 수출실무 가이드북입니다(참고로 빼놓을 수 없는 교구재 하나가 더 있습니다. 거의 완벽에 가까운 레퍼런스 A Basic Guide to Exporting입니다. 미국 상무부의 자국 중소기업을 위한 수출 가이드북으로 놀랍게도 초판이 1936년입니다. 많은 인사이트와 균형 잡힌 목차 구성 아이디어를 제공해 주었습니다.
챗GPT가 쏟아내는 다양한 무역 정보를 접하면서, 신입사원 시절 맡았던 핵연료 국산화 기술/기기 도입의 국제입찰부터 퇴직 전 총괄했던 UAE 원전용 핵연료의 국제 운송 해상루트 개발 및 바라카 원전 인도까지 20여 년간 무역현장에서 겪은 온갖 애환들이 떠올랐습니다. 챗GPT가 없던 그 시절 정보 부족으로 귀동냥, 벤치마킹, 족보계약문서, 무역 이론서적, 그리고 선후배들의 역량을 뒷배 삼긴 했지만, 글로벌 프로젝트를 차질 없이 성공리에 완수했다는 것이 돌아보면 기적 같습니다.
이 시간 수출현장에서 수출역군으로 고생하는 수출실무자와 경영진을 생각하면 길게 늘어놓은 필자의 기억들이 오버랩됩니다. 이는 본 가이드북의 저술 방향을 명확히 해줍니다. 가이드북의 완성도와 실전 활용도를 높여 우리 중소기업 수출현장의 수고로움을 조금이나마 덜어주고 생산성을 제고함으로써 글로벌 경쟁력을 빠르게 갖출 수 있도록 돕는 것입니다.
기업의 해외시장 진입은 기업 여건에 따라 다양하게 이뤄지고 실무도 그에 따라 진행되는 관계로 모든 중소기업에 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