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제1부 이해 편
제1장 | 들어가기
1. 명화의 의미와 조건
2. 인간심리의 이해
3. 구성 및 진행
제2장 | 미술의 의미와 특성
1. 미술의 이해
2. 미술의 재료
3. 미술활동의 종류와 미술발달단계
4. 미술감상의 의미 및 단계
제2부 소통 편
제3장 | 조형심리
1. 인간의 감각과 특성
2. 재현의 의미
3. 조형심리
4. 조형심리이론과 실습
제4장 | 색채심리
1. 색채의 개념
2. 색채의 효과와 영향
3. 색채의 심리
제5장 | 인지와 정서를 통해 본 서양미술사
1. 원시시대에서 르네상스까지
2. 바로크에서 신인상주의까지
3. 후기인상주의에서 추상표현주의까지
4. 인지와 정서에 따른 형과 색의 사용 비교
5. 다다에서 초현실주의까지
제3부 체험 편
제6장 | 고흐와 뭉크의 그림을 통해 본 부모의 역할
1. 인간심리의 발달과정과 부모의 역할
2. 고흐와 뭉크의 미술사적 의미
3. 빈센트 반 고흐
4. 에드바르 뭉크
5. 고흐와 뭉크의 비교
제7장 | 달리와 마그리트의 그림을 통해 본 무의식 연구
1. 무의식
2. 살바도르 달리
3. 르네 마그리트
4. 달리와 마그리트의 비교
제8장 | 추사와 대원군의 묵란화를 통해 본 한국화 감상
1. 한국화의 이해
2. 사군자 그림의 조형언어
3. 추사 김정희의 묵란화
4. 대원군 이하응의 묵란화
5. 추사와 대원군의 묵란화 비교
제9장 | 민화를 통해 본 한국인의 심리연구
1. 민화란
2. 민화의 형식
3. 민화의 내용
4. 민화를 통해서 본 한국인의 심리
맺는말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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