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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시학 - 코기토 총서 : 세계 사상의 고전 47 (양장
저자 아리스토텔레스
출판사
출판일 2023-12-07
정가 33,000원
ISBN 97889644527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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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제: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 인류 최초의 문학 이론서 9

제1~5장 시 예술 자체와 그 개별적 종류에 대한 고찰
제1장 저술의 목표, 모방으로서의 예술, 모방의 수단 59
제2장 모방의 대상 71
제3장 모방의 방식 75
제4장 시 예술의 기원, 시 예술의 개별적 형태의 등장과 그 역사적 발전 81
제5장 희극의 정의와 역사, 서사시와 비극의 기초적 비교 93

제6~22장 비극 자체와 그 개별적 부분에 대한 고찰
제6장 비극의 정의와 그 부분들 99

제7~12장 구성의 조직을 위한 통칙
제7장 전체적 완결성과 크기의 적정성 115
제8장 통일성 121
제9장 성격의 보편성과 가능성의 개별적 실현으로서 행위의 개연적 또는 필연적 모방 125
제10장 복잡성 137
제11장 반전과 발견, 그리고 고통 139
제12장 구간의 형식적 분류 145

제13~18장 구성의 최종적 완성을 위한 세칙
제13장 비극적 인물의 유형과 비극적 결말의 원인 151
제14장 비극적 행위들 159
제15장 등장인물의 성격 묘사를 위한 규범적 지침들 167
제16장 발견의 유형들 175
제17장 행위 묘사를 위한 규범적 지침들 183
제18장 분규와 해결, 비극의 종류, 서사시적 구조, 코로스의 역할 189

제19~22장 사유방식과 언어적 표현
제19장 사유방식 199
제20장 언어적 표현의 부분들 203
제21장 단어의 형성과 활용의 방식들 211
제22장 최선의 시적 표현을 위한 단어 활용법 221

제23~26장 서사시 자체와 그 개별적 부분에 대한 고찰: 비극과의 비교적 관점에서
제23장 서사시의 정의, 구성의 조직 233
제24장 서사시의 종류, 구성의 길이, 운율, 모방의 방식, 불합리한 것의 활용 237
제25장 서사시와 비극에 대한 반론과 해결 249
제26장 서사시에 대한 비극의 우월성 265

옮긴이의 말 273
참고문헌 277
아리스토텔레스 연보 295
찾아보기(한글-그리스어/그
‘시 분석론’으로서의 『시학』
철학이 만학(萬學의 여왕으로 학문의 패권을 차지하던 시기(특히 기원전 5세기~기원전 4세기에 철학은 거의 모든 주제를 탐구 대상으로 삼았다. 그리스 철학은 정치, 학문, 도덕, 자연, 예술, 역사, 언어 등에 대해 질문하기 시작했으며, 이후 유럽에서 다양한 개별 학문이 탄생하는 계기를 마련했다. 시 역시 철학이 탐구하는 수많은 주제 가운데 하나였을 뿐이며, 철학의 이론적 분석의 수많은 대상 가운데 하나였을 뿐이다. 소크라테스(Socrates는 시인이 공언하는 지혜의 실체를 공개적으로 폭로했으며, 플라톤(Platon은 『국가』 제10권에서 예술로서의 시가 지향해야 할 모방의 최선과 차선의 형식을 비판적으로 분석했다.
아리스토텔레스도 플라톤의 이러한 분석적 태도를 이어받았다. 아리스토텔레스 역시 시를 창작하는 법을 가르치는 대신에 예술로서의 시의 본질을 철학적으로 분석하는 데 집중했다. 아리스토텔레스는 뤼케이온에서의 『시학』 강의를 통해 그의 제자들을 훌륭한 시인으로 육성하고자 하지는 않았다. 그는 제자들을 시 고유의 숭고한 목표와 인간학적 가치에 대한 인식으로 안내하고자 했다. 그의 『시학』은 시인의 관점에서 시의 제작의 원리를 밝히는 ‘시 제작론’ 또는 ‘시 창작론’보다는 철학자의 관점에서 시의 본질을 천착하는 ‘시 분석론’에 가깝다.

『시학』의 전체 구성과 내용들
『시학』은 총 26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논의 전개의 ‘내용적’ 완결성까지는 아니더라도 저술의 처음과 끝은 적어도 저술의 ‘형식적’ 완결성을 보여준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시학』을 저술 전체의 목표를 제시하는 데서부터 시작한다. 예술의 일종으로서 시는 그 자체로 무엇인가? 무엇이 시를 예술로 만들며, 시가 무용이나 조각이나 회화 등의 예술과 공통으로 추구하는 것은 무엇인가? 시 예술 자체에는 어떤 개별적 종류가 있으며, 각각은 어떤 고유의 기능을 가지고 있고 어떤 부분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그 부분 중 가장 중요한 ‘구성’은 어떻게 예술적으로 조직되어야 하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