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_11
제1장 철학의 세계화와 제도ㆍ전통 _15
1. 고대란 무엇인가? ㅣ 2. 철학과 비철학 ㅣ 3. 학교와 학파
제2장 로마로 들어간 철학 _41
1. 토가를 입은 철학 ㅣ 2. 로마 철학의 시작 ㅣ 3. 라틴어에 의한 철학 ㅣ 4. 삶의 기법으로서의 철학
제3장 그리스도교의 성립 _69
1. 철학사 속의 고대 그리스도교? ㅣ 2. ‘그리스도교의 그리스화’─그노시스주의와 호교론자 ㅣ 3. 그리스도교 교의의 역사─짧은 역사 ㅣ 4. ‘철학’으로서의 그리스도교
제4장 대승 불교의 성립 _95
1. 이 장의 문제 계열─역사 철학으로서의 물음 ㅣ 2. 대승 교단의 부재와 텍스트로서의 대승 불교 ㅣ 3. 대승 경전 연구와 역사 연구
제5장 고전 중국의 성립 _123
1. 고전 중국이란 무엇인가? ㅣ 2. 법가에서 유가로 ㅣ 3. 유교 국교화의 완성
제6장 불교와 유교의 논쟁 _147
1. 불교 전래 ㅣ 2. 위진 현학 ㅣ 3. 화북과 강남의 불교 ㅣ 4. 신멸불멸 논쟁
제7장 조로아스터교와 마니교 _173
1. 세계철학사와 3~6세기의 페르시아 ㅣ 2. 자라스슈트라의 일신교적 이원론 ㅣ 3. 마니교의 염세적 이원론 ㅣ 4. 조로아스터교의 낙관적 이원론
제8장 플라톤주의 전통 _201
1. 기원전 1세기부터 기원후 6세기까지의 플라톤주의 ㅣ 2. 주석의 전통 ㅣ 3. 플라톤주의의 기본 사상 ㅣ 4. 플라톤주의를 살아가다
제9장 동방 교부 전통 _225
1. 교부 이전 ㅣ 2. 동방 교부에서의 그리스도의 신성을 둘러싼 논쟁 ㅣ 3. ‘신을 닮기’와 ‘신화’
제10장 라틴 교부와 아우구스티누스 _249
1. 들어가며─아우구스티누스의 신 탐구 ㅣ 2. 내적 초월 ㅣ 3. 선악 이원론과 자유 의지 ㅣ 4. 원죄ㆍ근원 악과 인류의 굴레
후기 _275
칼럼 1. 알렉산드리아 문헌학 _120
칼럼 2. 율리아누스의 ‘살아 있는 철학’ _196
칼럼 3. 조지프 니덤이 발견한 것 _198
『세계철학사』의 구성
각 권이 모두 10개의 장과 3~5개의 칼럼으로 이루어진 전 8권의 구성은 다음과 같다. 제1권: 고대Ⅰ. 지혜에서 앎의 사랑으로, 제2권: 고대Ⅱ. 세계철학의 성립과 전개, 제3권: 중세Ⅰ. 초월과 보편을 향하여, 제4권: 중세Ⅱ. 개인의 각성, 제5권: 중세Ⅲ. 바로크의 철학, 제6권: 근대Ⅰ. 계몽과 인간 감정론, 제7권: 근대Ⅱ. 자유와 역사적 발전, 제8권: 현대. 지구화 시대의 앎. 거기에 추가된, ‘미래를 열다’라는 부제를 달고 있는 별권은 책임 편집자들의 대담을 포함하여 네 개의 장으로 이루어진 제1부: 세계철학의 과거ㆍ현재ㆍ미래, 그리고 13개의 장으로 이루어진 제2부: 세계철학사의 더 나아간 논점으로 이루어져 있다.
『세계철학사』의 특징
1. 세계라는 시야에서 철학을 묻고, 철학으로 다시 세계를 묻는 서양철학사가 아닌 세계철학사.
2. 철학이 없다는 동양에서 ‘세계철학’의 관점을 제시한 철학사.
3. 오래전에 씌어진 철학사가 아닌 21세기 최신 철학까지 반영한 철학사.
4. 최대한 쉬운 문체와 서술 방식으로 대중성을 담보하고 있는 철학사.
5. 전 8권+별권의 분책 편집 구성으로 휴대성이 용이한 철학사.
편집자의 말
누구나 말하듯이 현대는 지구화 시대이다. 지구화 시대란 사람과 사물이 세계의 구석구석까지 특별한 제한 없이 자유롭게 교류하거나 유통하거나 할 수 있는 시대를 말한다.
이와 같은 시대가 도래한 것은 기본적으로는 교통수단과 유통 기구, 통신 기술의 고도한 발전과 그것들의 세계적 규모에서의 전파, 침투에 따라 이전에는 생각할 수 없었던 자유로운 행동이나 교류가 가능해졌기 때문이다. 그러나 그것만이 아니라 이러한 과학 기술들의 확산을 솔선하여 촉진한다든지 그 침투를 강력하게 유도한다든지 하는 고도로 금융화한 현대 자본주의의 전개라는, 표면적으로는 그렇게 두드러져 보이지 않는 경제적인 요인도 작용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생각된다.
그야 어쨌든 우리의 오늘날 하루하루 생활은 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