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_11
제1장 보편과 초월에 대한 앎 _15
1. 중세라는 시대 ㅣ 2. 초월이라는 것 ㅣ 3. 보편이라는 견지
제2장 동방 신학의 계보 _35
1. 비잔틴 제국에서 철학과 신학의 자리매김 ㅣ 2. 그레고리오스 팔라마스에서 몸에 대한 눈길 ㅣ 3. 비잔틴 정교의 그 후와 『필로칼리아』
제3장 교부 철학과 수도원 _59
1. 교부들과 수도 생활 ㅣ 2. 안셀무스의 신학과 철학 ㅣ 3. 11세기에서 12세기로
제4장 존재 문제와 중세 논리학 _79
1. 들어가며 ㅣ 2. 중세 논리학의 개략적인 스케치 ㅣ 3. 보에티우스 ㅣ 4. 아벨라르─중세 철학의 늑대
제5장 자유 학예와 문법학 _109
1. 복수의 자유 학예(리버럴 아츠 ㅣ 2. 문법학과 주해 전통
제6장 이슬람에서의 정통과 이단 _135
1. 들어가며 ㅣ 2. 이스마일파의 기원 ㅣ 3. 극단파와 창세 신화 ㅣ 4. 10~11세기의 교의 수정 ㅣ 5. 나가며
제7장 그리스 철학의 전통과 계승 _159
1. 주해서라는 스타일 ㅣ 2. 그리스 철학의 전통과 계승 ㅣ 3. 나가며─주해 영위의 의의
제8장 불교ㆍ도교ㆍ유교 _187
1. 언어 ㅣ 2. 정신, 영혼 ㅣ 3. 효
제9장 인도의 형이상학 _211
1. 인식론적 전회 이후의 논쟁사 ㅣ 2. 실재를 둘러싼 물음 ㅣ 3. 인식론
제10장 일본 밀교의 세계관 _237
1. 들어가며─우화로부터 철학사로 ㅣ 2. 구카이가 살아간 시대와 사회─문장경국의 시대 ㅣ 3. 문장경국의 ‘정명’ 이론과 구카이의 밀교적 세계관 ㅣ 4. 구카이의 밀교적 언어론의 세계 ㅣ 5. 정리─천황의 왕권을 진언화하다
후기 _271
칼럼 1. 로마법과 중세 _104
칼럼 2. 회의주의 전통과 계승 _106
칼럼 3. 그리스와 이슬람을 이어준 그리스어 화자들 _182
칼럼 4. 그리스 고전과 콘스탄티노폴리스 _184
편자ㆍ집필자ㆍ옮긴이 소개 _275
연표 _281
찾아보기 _289
『세계철학사』의 구성
각 권이 모두 10개의 장과 3~5개의 칼럼으로 이루어진 전 8권의 구성은 다음과 같다. 제1권: 고대Ⅰ. 지혜에서 앎의 사랑으로, 제2권: 고대Ⅱ. 세계철학의 성립과 전개, 제3권: 중세Ⅰ. 초월과 보편을 향하여, 제4권: 중세Ⅱ. 개인의 각성, 제5권: 중세Ⅲ. 바로크의 철학, 제6권: 근대Ⅰ. 계몽과 인간 감정론, 제7권: 근대Ⅱ. 자유와 역사적 발전, 제8권: 현대. 지구화 시대의 앎. 거기에 추가된, ‘미래를 열다’라는 부제를 달고 있는 별권은 책임 편집자들의 대담을 포함하여 네 개의 장으로 이루어진 제1부: 세계철학의 과거ㆍ현재ㆍ미래, 그리고 13개의 장으로 이루어진 제2부: 세계철학사의 더 나아간 논점으로 이루어져 있다.
『세계철학사』의 특징
1. 세계라는 시야에서 철학을 묻고, 철학으로 다시 세계를 묻는 서양철학사가 아닌 세계철학사.
2. 철학이 없다는 동양에서 ‘세계철학’의 관점을 제시한 철학사.
3. 오래전에 씌어진 철학사가 아닌 21세기 최신 철학까지 반영한 철학사.
4. 최대한 쉬운 문체와 서술 방식으로 대중성을 담보하고 있는 철학사.
5. 전 8권+별권의 분책 편집 구성으로 휴대성이 용이한 철학사.
편집자의 말
누구나 말하듯이 현대는 지구화 시대이다. 지구화 시대란 사람과 사물이 세계의 구석구석까지 특별한 제한 없이 자유롭게 교류하거나 유통하거나 할 수 있는 시대를 말한다.
이와 같은 시대가 도래한 것은 기본적으로는 교통수단과 유통 기구, 통신 기술의 고도한 발전과 그것들의 세계적 규모에서의 전파, 침투에 따라 이전에는 생각할 수 없었던 자유로운 행동이나 교류가 가능해졌기 때문이다. 그러나 그것만이 아니라 이러한 과학 기술들의 확산을 솔선하여 촉진한다든지 그 침투를 강력하게 유도한다든지 하는 고도로 금융화한 현대 자본주의의 전개라는, 표면적으로는 그렇게 두드러져 보이지 않는 경제적인 요인도 작용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생각된다.
그야 어쨌든 우리의 오늘날 하루하루 생활은 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