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_9
제1장 도시의 발달과 개인의 각성 _13
1. 13세기와 철학 ㅣ 2. 도시라는 집단 주거 형식 ㅣ 3. 중세에서의 개체와 개인
제2장 토마스 아퀴나스와 탁발수도회 _39
1. 토마스 사상 체계의 기본적 특징 ㅣ 2. 탁발수도회의 기본적 특징 ㅣ 3. 파리대학과 탁발수도회
제3장 서양 중세에서의 존재와 본질 _63
1. 역사 속의 중세 철학 ㅣ 2. 존재와 본질 ㅣ 3. 본질과 형이상학
제4장 아라비아 철학과 이슬람 _85
1. 이슬람 지역으로의 철학의 전파 ㅣ 2. 아비센나에 의한 철학 통합 프로젝트 ㅣ 3. 종교와 철학의 대립 ㅣ 4. 그 후의 전개
제5장 토마스 정념론에 의한 전통의 이론화 _109
1. 기본 개념과 사상 원천 ㅣ 2. 다양한 정념을 어떻게 이해할 것인가? ㅣ 3. 정념론의 목적과 배경
제6장 서양 중세의 인식론 _139
제7장 서양 중세 철학의 총괄로서의 유명론 _141
1. 서양 중세 철학과 보편 논쟁 ㅣ 2. 유명론적인 철학이 지니는 두 가지 특징 ㅣ 3. 유명론적인 철학의 현장─오컴과 뷔리당
제8장 주자학 _167
1. 중국 유교의 재생과 ‘개인의 각성’ ㅣ 2. 심학으로서의 주자학 ㅣ 3. 이학으로서의 주자학 ㅣ 4. 주자학으로부터 생각한다
제9장 가마쿠라 시대의 불교 _187
1. 전체 그림 ㅣ 2. 현밀 불교의 영위 ㅣ 3. 새롭게 등장하는 종파들 ㅣ 4. 요약
제10장 중세 유대 철학 _215
1. 이방의 사상 ㅣ 2. 마이모니데스─중세 유대 철학의 정점 ㅣ 3. 유대교 문화 속의 철학으로
후기 _239
칼럼 1. 위클리프와 종교 개혁 _34
칼럼 2. 토마스 아퀴나스의 정의론 _60
칼럼 3. 그리스도의 몸 _134
칼럼 4. 동방의 그리스도교 _162
편자ㆍ집필자ㆍ옮긴이 소개 _243
연표 _247
찾아보기 _253
『세계철학사』의 구성
각 권이 모두 10개의 장과 3~5개의 칼럼으로 이루어진 전 8권의 구성은 다음과 같다. 제1권: 고대Ⅰ. 지혜에서 앎의 사랑으로, 제2권: 고대Ⅱ. 세계철학의 성립과 전개, 제3권: 중세Ⅰ. 초월과 보편을 향하여, 제4권: 중세Ⅱ. 개인의 각성, 제5권: 중세Ⅲ. 바로크의 철학, 제6권: 근대Ⅰ. 계몽과 인간 감정론, 제7권: 근대Ⅱ. 자유와 역사적 발전, 제8권: 현대. 지구화 시대의 앎. 거기에 추가된, ‘미래를 열다’라는 부제를 달고 있는 별권은 책임 편집자들의 대담을 포함하여 네 개의 장으로 이루어진 제1부: 세계철학의 과거ㆍ현재ㆍ미래, 그리고 13개의 장으로 이루어진 제2부: 세계철학사의 더 나아간 논점으로 이루어져 있다.
『세계철학사』의 특징
1. 세계라는 시야에서 철학을 묻고, 철학으로 다시 세계를 묻는 서양철학사가 아닌 세계철학사.
2. 철학이 없다는 동양에서 ‘세계철학’의 관점을 제시한 철학사.
3. 오래전에 씌어진 철학사가 아닌 21세기 최신 철학까지 반영한 철학사.
4. 최대한 쉬운 문체와 서술 방식으로 대중성을 담보하고 있는 철학사.
5. 전 8권+별권의 분책 편집 구성으로 휴대성이 용이한 철학사.
편집자의 말
누구나 말하듯이 현대는 지구화 시대이다. 지구화 시대란 사람과 사물이 세계의 구석구석까지 특별한 제한 없이 자유롭게 교류하거나 유통하거나 할 수 있는 시대를 말한다.
이와 같은 시대가 도래한 것은 기본적으로는 교통수단과 유통 기구, 통신 기술의 고도한 발전과 그것들의 세계적 규모에서의 전파, 침투에 따라 이전에는 생각할 수 없었던 자유로운 행동이나 교류가 가능해졌기 때문이다. 그러나 그것만이 아니라 이러한 과학 기술들의 확산을 솔선하여 촉진한다든지 그 침투를 강력하게 유도한다든지 하는 고도로 금융화한 현대 자본주의의 전개라는, 표면적으로는 그렇게 두드러져 보이지 않는 경제적인 요인도 작용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생각된다.
그야 어쨌든 우리의 오늘날 하루하루 생활은 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