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문─위기의 시대, 오늘의 코뮨 7
이미라─능동적 힘과 정치 11
박영균─맑스주의와 어버니즘, 그리고 노동자 계급 해방운동 45
신재성─스피노자의 정치이론: 시민사회와 국가의 관계를
중심으로 71
서영표─오늘날 우리에게 사회주의는 무엇을 의미하는가? 113
윤수종─의식과 언어에서 무의식과 기호로─펠릭스 가타리의
사유 실험 145
박종성─자기중심적 사람, 그리고 노동력과 능력 175
정병기─포퓰리즘의 정치 경제 사회적 발흥 배경과
대의 민주주의에 대한 대응 191
오창룡─‘표류’에서 코뮨으로: 상황주의 인터내셔널의
대안 사회 구상 213
한상원─해방된 사회는 ‘생산력의 진보’를 수반하는가?
: 아도르노와 탈성장 담론 245
이성백─중세 코뮨: 코뮤니즘의 역사적 기원
: 중세 도시의 사회철학적 해석의 시론 275
필자 소개 317
엮은이의 말
우리는 이러한 현실에 만족하고 안주할 것인가? 그것은 불가능하다. 지금과 같은 위기의 시대에, 말 그대로 인류의 생존 그 자체가 위협받는 시대에 변화는 불가피하다. 우리는 이윤 축적 중심의, 성장 중심의 생산을 변화시켜 탈성장 사회를 이루고, 계급과 젠더 불평등을 야기하는 경제구조를 변화시켜 평등한 사회를 만들어 가는 가운데, 대안적인 삶의 형식이 펼쳐질 수 있는 방안을 고민해야 한다.
그것은 전통적으로 맑스주의자들이 ‘코뮨’, 그리고 ‘코뮤니즘’이라는 이름으로 부른 대안적인 사회 구조와 삶의 방식을 지칭한다. 그러나 21세기를 살고 있는 오늘날 인간 사회가 전통적인 맑스주의가 그려왔던 청사진대로 변화될 수 있을 것이라는 주장은 많은 사람들에게 받아들여지기 어려울 것이라는 점 역시 사실이다. 그렇다면 우리는 어떤 언어로, 어떤 이론적 전망을 통해 오늘날 필요한 ‘코뮨’을 사유할 것인가? -(<서문> 중에서, 9쪽
책 속에서
오로지 가치법칙의 관철만을 실재로 왜곡하는 경제학적 논리에서 벗어날 때, 우리는 그것을 지탱하는 외적 한계들, 프런티어를 마주하게 된다. 그리고 인간인 우리들 자신의 내적 한계를 자각하게 된다. 이러한 마주침과 자각을 경제학적 논리에 의해 평면화된 세계 인식을 비판할 수 있게 한다. 이제 사람들은 여기로부터 경제학적 논리/자본주의 논리에 의해 짓눌려 있는 몸과 무의식의 신호를 들을 수 있게 된다. 그럼으로써 자연적 존재인 스스로를 알게 되고, 자연적 존재이기 위해서는 사회적 존재임을 깨닫게 된다. 동시에 이런 자각은 서로 다른 시간과 장소에서 체험되기에 하나로 수렴될 수 없음을 알게 된다. 마주침과 자각이 준 자본주의 거부의 몸짓은 숙의 과정에 의해 사회주의 정치로 도약해야 한다. 이것이 오늘날 우리가 찾아야 할 사회주의의 출발점이다. -(<서영표─오늘날 우리에게 사회주의는 무엇을 의미하는가?>, 144쪽
다시금 현실에서의 노동을 살펴보자. “그는 다른 어떤 사람의 손아귀에서만 노동하게 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