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 책머리에
제1부 이론의 토대와 영역 / 박태상
Ⅰ. ‘문화콘텐츠’란 무엇인가?
1. ‘문화콘텐츠’의 개념과 대중문화에 대한 인식 변화
2. 대중문화론, 어떤 학문인가?
3. 대중문화론의 역사와 ‘?문화기호학’
Ⅱ. 문화산업과 ‘문화콘텐츠’
1. 문화산업과 문화콘텐츠 산업의 개념정의
2. 미래 성장 동력으로서의 ‘문화콘텐츠산업’
3. 문화산업 및 문화콘텐츠의 특성
Ⅲ. ‘한류’의 기원과 형성과정
1. ‘한류’의 어원과 개념
2. ‘한류’의 등장배경
3. ‘신’ 한류열풍
4. 한류 문화콘텐츠의 기본 특성
5. 한류의 문제점
6. 대한민국의 위상과 문화적 토대
Ⅳ. 문화수출 부문별 현황
1. 문화산업의 종류
2. 성공적 문화콘텐츠로서의 한국문화의 양상과 그 파급효과
Ⅴ. 문화콘텐츠 마케팅
1. 마케팅 개념의 변화
2. 문화콘텐츠 마케팅
Ⅵ. 문화정책론
1. 문화의 특징
2. 문화의 내용과 종류
3. 문화정책이란 무엇인가?
4. 문화정책의 법적 근거
5. 문화정책의 목적과 범위
Ⅶ. 문화콘텐츠와 저작권
1. 문화콘텐츠 산업의 유통과 저작권
2. 2009년 개정 저작권법의 현황
3. 지적재산권법 일반과 현행법 체계
4. 저작권의 분류 및 주ㆍ객체
5. 저작재산권과 소유권
Ⅷ. 문화기획론
1. 인간의 탐구행위와 창조적 발상법
2. 문화기획의 정책적 환경
3. 콘셉트 설정과 소구 대상 및 내용
제2부 텍스트 꼼꼼하게 읽기
소설 『황진이』와 영화「황진이」의 심미적 거리 / 박태상
1. 머리말
2. 원형콘텐츠와 21세기형 ‘기생 문화’ 콘텐츠의 위상
3. ‘원 소스 멀티 유즈’ 전략으로서의 황진이
4. 텍스트간의 상호 비교
5. 맺음말
욕망적 배설과 ‘소통’의 공간이동 / 박태상
1. 들어가기
2. ‘공적 교육’ 영역의 붕괴와 성장소설
3. 경계문화의 전형성과 문체상 특징
4. 공간 이동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