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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세계철학사 5 : 중세 3 바로크의 철학 (양장
저자 이토 구니타케, 야마우치 시로, 나카지마 다카히로, 노토미 노부루
출판사 비(도서출판b
출판일 2023-05-15
정가 30,000원
ISBN 97911898989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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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리말

제1장 서양 중세로부터 근세로 _15
1. 서양 중세와 근세 ㅣ 2. 서양의 사상적 지도 ㅣ 3. 바로크 철학으로의 길

제2장 서양 근세의 신비주의
1. 신비주의와 앎의 사랑 ㅣ 2. 스페인 황금 세기와 신비주의 ㅣ 3. 아빌라의 테레사 ㅣ 4. 십자가의 요한네스 ㅣ 5. 신비주의의 행방

제3장 서양 중세의 경제와 윤리 _77
1. 중세의 경제사상 ㅣ 2. 청빈과 경제사상 ㅣ 3. 올리비의 경제사상 ㅣ 4. 중세에서의 경제와 윤리

제4장 근세 스콜라 철학 _99
1. 아리스토텔레스주의와 대학에서의 철학 ㅣ 2. 철학의 모태 또는 ‘주해자’ 아베로에스와 그의 사상 ㅣ 3. 세 사람의 근세 철학자─폼포나치, 스칼리게르, 멜란히톤

제5장 예수회와 키리시탄 _129
1. 키리시탄 시대의 필로소피아 번역 ㅣ 2. 이성의 번역어로서 ‘영’ ㅣ 3. 동아시아로부터 서유럽으로─이성과 ‘이’ ㅣ 4. 천주교 비판으로부터 한층 더한 보편의 모색으로

제6장 서양에서의 신학과 철학 _157
1. 믿음과 앎의 원풍경─안셀무스 ㅣ 2. 괴리되는 믿음과 앎─몰리나와 수아레스 ㅣ 3. 문제의 재구성─데카르트

제7장 포스트 데카르트의 과학론과 방법론 _195
1. 바로크적 방법의 시대 ㅣ 2. 홉스의 방법과 자연 철학 ㅣ 3. 스피노자의 방법과 자연 철학 ㅣ 4. 라이프니츠의 방법과 자연 철학

제8장 근대 조선 사상과 일본 _231
1. 조선ㆍ한국의 철학적 위치 ㅣ 2. 근대와의 관계 ㅣ 3. 근대에서의 일본과의 관계

제9장 명나라 시대의 중국 철학 _261
1. 원나라에서 명나라로 ㅣ 2. 양명학의 전개 ㅣ 3. 그리스도교와 이슬람

제10장 주자학과 반주자학 _287
1. 주자학의 탄생과 전개─송대 중국에서 도쿠가와 일본으로 ㅣ 2. 도쿠가와 일본에서 반주자학의 전개─소라이학을 중심으로 ㅣ 3. 동아시아에서 소라이학의 전개

후기 _315
칼럼 1. 루터와 스콜라학 _38
칼럼 2. 루터와 칼뱅 _40
『세계철학사』의 구성

각 권이 모두 10개의 장과 3~5개의 칼럼으로 이루어진 전 8권의 구성은 다음과 같다. 제1권: 고대Ⅰ. 지혜에서 앎의 사랑으로, 제2권: 고대Ⅱ. 세계철학의 성립과 전개, 제3권: 중세Ⅰ. 초월과 보편을 향하여, 제4권: 중세Ⅱ. 개인의 각성, 제5권: 중세Ⅲ. 바로크의 철학, 제6권: 근대Ⅰ. 계몽과 인간 감정론, 제7권: 근대Ⅱ. 자유와 역사적 발전, 제8권: 현대. 지구화 시대의 앎. 거기에 추가된, ‘미래를 열다’라는 부제를 달고 있는 별권은 책임 편집자들의 대담을 포함하여 네 개의 장으로 이루어진 제1부: 세계철학의 과거ㆍ현재ㆍ미래, 그리고 13개의 장으로 이루어진 제2부: 세계철학사의 더 나아간 논점으로 이루어져 있다.

『세계철학사』의 특징

1. 세계라는 시야에서 철학을 묻고, 철학으로 다시 세계를 묻는 서양철학사가 아닌 세계철학사.
2. 철학이 없다는 동양에서 ‘세계철학’의 관점을 제시한 철학사.
3. 오래전에 씌어진 철학사가 아닌 21세기 최신 철학까지 반영한 철학사.
4. 최대한 쉬운 문체와 서술 방식으로 대중성을 담보하고 있는 철학사.
5. 전 8권+별권의 분책 편집 구성으로 휴대성이 용이한 철학사.

편집자의 말

누구나 말하듯이 현대는 지구화 시대이다. 지구화 시대란 사람과 사물이 세계의 구석구석까지 특별한 제한 없이 자유롭게 교류하거나 유통하거나 할 수 있는 시대를 말한다.

이와 같은 시대가 도래한 것은 기본적으로는 교통수단과 유통 기구, 통신 기술의 고도한 발전과 그것들의 세계적 규모에서의 전파, 침투에 따라 이전에는 생각할 수 없었던 자유로운 행동이나 교류가 가능해졌기 때문이다. 그러나 그것만이 아니라 이러한 과학 기술들의 확산을 솔선하여 촉진한다든지 그 침투를 강력하게 유도한다든지 하는 고도로 금융화한 현대 자본주의의 전개라는, 표면적으로는 그렇게 두드러져 보이지 않는 경제적인 요인도 작용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생각된다.

그야 어쨌든 우리의 오늘날 하루하루 생활은 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