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_11
제1장 계몽의 빛과 그림자 15
1. 들어가며 ㅣ 2. 계몽에서의 이성과 감정 ㅣ 3. 이성의 어둠 ㅣ 4. 인간 감정론의 범위
제2장 도덕 감정론 _49
1. 도덕 감정론의 형성 ㅣ 2. 도덕 감정론의 전개─흄 ㅣ 3. 도덕 감정론의 완성─스미스 ㅣ 4. 도덕 감정론의 가능성
제3장 사회 계약이라는 논리 _75
1. 17~18세기 유럽에서의 사회 계약론 ㅣ 2. 홉스와 스피노자 ㅣ 3. 로크와 루소
제4장 계몽에서 혁명으로 _101
1. 들어가며─‘세계철학사’ 속의 계몽과 혁명 ㅣ 2. 몽테스키외의 전제 비판 ㅣ 3. 새로운 정치적 정통성의 모색 ㅣ 4. 혁명과 정치적 자율 실현의 어려움 ㅣ 5. 나가며
제5장 계몽과 종교 _127
1. 뉴턴의 자연 신학 ㅣ 2. 뉴턴과 라이프니츠 ㅣ 3. 흄과 칸트
제6장 식민지 독립사상 _155
1. 18세기 아메리카에서의 계몽주의 수용 ㅣ 2. 프랭클린의 실용주의 ㅣ 3. 제퍼슨의 자유주의 ㅣ 4. 식민지 독립사상의 유산
제7장 비판 철학의 기획 _181
1. 비판 철학이란 무엇인가? ㅣ 2. ??순수 이성 비판??의 물음 ㅣ 3. ??실천 이성 비판??의 물음 ㅣ 4. 계몽과 이성주의
제8장 이슬람의 계몽사상 _205
1. ‘시대정신’ 속의 계몽사상 ㅣ 2. ‘타자’를 거울로 하여 ‘자기’를 알다 ㅣ 3. 나흐다 제2세대에서의 실천적 응답 ㅣ 4. 제3세대에서의 계몽파와 그 계승자들
제9장 중국에서의 감정의 철학 _233
1. ‘중국의 르네상스’ ㅣ 2. 성과 정을 둘러싼 중국 철학의 논의 ㅣ 3. 일상 속에서 배우기
제10장 에도 시대의 ‘정’의 사상 _259
1. ‘정’의 해방? ㅣ 2. 유학의 ‘정’론 ㅣ 3. ‘모노노아와레를 안다’라는 설과 ‘스이’, ‘쓰우’ ㅣ 4. ‘인정’ 이해론과 ‘진기’론
후기 _281
칼럼 1. 근대의 회의론 _44
칼럼 2. 시공간을 둘러싼 논쟁 _72
칼럼 3. 유물론과 관념론 _9
『세계철학사』의 구성
각 권이 모두 10개의 장과 3~5개의 칼럼으로 이루어진 전 8권의 구성은 다음과 같다. 제1권: 고대Ⅰ. 지혜에서 앎의 사랑으로, 제2권: 고대Ⅱ. 세계철학의 성립과 전개, 제3권: 중세Ⅰ. 초월과 보편을 향하여, 제4권: 중세Ⅱ. 개인의 각성, 제5권: 중세Ⅲ. 바로크의 철학, 제6권: 근대Ⅰ. 계몽과 인간 감정론, 제7권: 근대Ⅱ. 자유와 역사적 발전, 제8권: 현대. 지구화 시대의 앎. 거기에 추가된, ‘미래를 열다’라는 부제를 달고 있는 별권은 책임 편집자들의 대담을 포함하여 네 개의 장으로 이루어진 제1부: 세계철학의 과거ㆍ현재ㆍ미래, 그리고 13개의 장으로 이루어진 제2부: 세계철학사의 더 나아간 논점으로 이루어져 있다.
『세계철학사』의 특징
1. 세계라는 시야에서 철학을 묻고, 철학으로 다시 세계를 묻는 서양철학사가 아닌 세계철학사.
2. 철학이 없다는 동양에서 ‘세계철학’의 관점을 제시한 철학사.
3. 오래전에 씌어진 철학사가 아닌 21세기 최신 철학까지 반영한 철학사.
4. 최대한 쉬운 문체와 서술 방식으로 대중성을 담보하고 있는 철학사.
5. 전 8권+별권의 분책 편집 구성으로 휴대성이 용이한 철학사.
편집자의 말
누구나 말하듯이 현대는 지구화 시대이다. 지구화 시대란 사람과 사물이 세계의 구석구석까지 특별한 제한 없이 자유롭게 교류하거나 유통하거나 할 수 있는 시대를 말한다.
이와 같은 시대가 도래한 것은 기본적으로는 교통수단과 유통 기구, 통신 기술의 고도한 발전과 그것들의 세계적 규모에서의 전파, 침투에 따라 이전에는 생각할 수 없었던 자유로운 행동이나 교류가 가능해졌기 때문이다. 그러나 그것만이 아니라 이러한 과학 기술들의 확산을 솔선하여 촉진한다든지 그 침투를 강력하게 유도한다든지 하는 고도로 금융화한 현대 자본주의의 전개라는, 표면적으로는 그렇게 두드러져 보이지 않는 경제적인 요인도 작용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생각된다.
그야 어쨌든 우리의 오늘날 하루하루 생활은 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