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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세계철학사 8 : 현대 지구화 시대의 앎 (양장
저자 이토 구니타케, 야마우치 시로, 나카지마 다카히로, 노토미 노부루
출판사 비(도서출판b
출판일 2023-05-15
정가 30,000원
ISBN 97911898989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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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리말 _11

제1장 분석 철학의 흥망
1. 과학주의와 ‘사실/가치’의 분리 ㅣ 2. 분리형 이원론의 전개 ㅣ 3. 분리형 이원론에서 혼합형 이원론으로 ㅣ 4. 화합형 이원론으로의 길

제2장 유럽의 자의식과 불안
1. 들어가며─유럽 대륙 사상 개관 ㅣ 2. 대중사회와 사상─오르테가와 벤야민 ㅣ 3. 실증주의 및 기술에 대한 회의 ㅣ 4. 오늘날에 대한 과제─결론을 대신하여

제3장 포스트모던 또는 포스트 구조주의의 논리와 윤리
1. 프랑스의 포스트 구조주의와 그 세계적 영향 ㅣ 2. 포스트모던의 논리 ㅣ 3. 타자와 상대주의
4. 부정 신학 비판의 그다음으로 ㅣ 5. 인간의 종언 이후, 포스트모던의 윤리

제4장 페미니즘의 사상과 ‘여성’을 둘러싼 정치
1. 젠더는 미움받는다─안티 젠더의 시대에 ㅣ 2. 인간과 여성 사이에서─생물학적 결정론에서 벗어나기 ㅣ 3. 여성의 다양성에 대한 재상상─본질주의 논쟁으로부터 ‘젠더인 섹스’로 ㅣ 4. 나가며─다시 안티 젠더 시대에

제5장 철학과 비평
1. 비평을 재정의하다 ㅣ 2. 의미의 구조 ㅣ 3. 무한의 신, 무한의 의미

제6장 현대 이슬람 철학
1. 들어가며 ㅣ 2. 문화의 번역과 전통 이슬람학 ㅣ 3. 일본 문화로서의 ‘현대 이슬람 철학’ ㅣ 4. 이슬람사에서 하디스의 무리 ㅣ 5. 오리엔탈리즘과 이슬람의 현대 ㅣ 6. 나가며

제7장 중국의 현대 철학
1. 들어가며 ㅣ 2. 서학 동점과 중국 현대 철학의 빛나는 여명기 ㅣ 3. 현대 철학의 재등장과 1980년대의 문화 붐 ㅣ 4. 중국 현대 철학의 새로운 흐름

제8장 일본 철학의 연속성
1. 들어가며 ㅣ 2. 관념론 전개의 기점 ㅣ 3. 현상 즉 실재론의 확립 ㅣ 4. ‘일본형 관념론’의 완성과 발전 ㅣ 5. 나가며─니시-이노우에-니시다의 연속성

제9장 아시아 속의 일본
1. 사상적 전통이라는 문제 ㅣ 2. 동아시아적인 철학은 가능한가? ㅣ 3. 미화가 아니라 공동의 탐구로

제10장 현대 아프리
『세계철학사』의 구성

각 권이 모두 10개의 장과 3~5개의 칼럼으로 이루어진 전 8권의 구성은 다음과 같다. 제1권: 고대Ⅰ. 지혜에서 앎의 사랑으로, 제2권: 고대Ⅱ. 세계철학의 성립과 전개, 제3권: 중세Ⅰ. 초월과 보편을 향하여, 제4권: 중세Ⅱ. 개인의 각성, 제5권: 중세Ⅲ. 바로크의 철학, 제6권: 근대Ⅰ. 계몽과 인간 감정론, 제7권: 근대Ⅱ. 자유와 역사적 발전, 제8권: 현대. 지구화 시대의 앎. 거기에 추가된, ‘미래를 열다’라는 부제를 달고 있는 별권은 책임 편집자들의 대담을 포함하여 네 개의 장으로 이루어진 제1부: 세계철학의 과거ㆍ현재ㆍ미래, 그리고 13개의 장으로 이루어진 제2부: 세계철학사의 더 나아간 논점으로 이루어져 있다.

『세계철학사』의 특징

1. 세계라는 시야에서 철학을 묻고, 철학으로 다시 세계를 묻는 서양철학사가 아닌 세계철학사.
2. 철학이 없다는 동양에서 ‘세계철학’의 관점을 제시한 철학사.
3. 오래전에 씌어진 철학사가 아닌 21세기 최신 철학까지 반영한 철학사.
4. 최대한 쉬운 문체와 서술 방식으로 대중성을 담보하고 있는 철학사.
5. 전 8권+별권의 분책 편집 구성으로 휴대성이 용이한 철학사.

편집자의 말

누구나 말하듯이 현대는 지구화 시대이다. 지구화 시대란 사람과 사물이 세계의 구석구석까지 특별한 제한 없이 자유롭게 교류하거나 유통하거나 할 수 있는 시대를 말한다.

이와 같은 시대가 도래한 것은 기본적으로는 교통수단과 유통 기구, 통신 기술의 고도한 발전과 그것들의 세계적 규모에서의 전파, 침투에 따라 이전에는 생각할 수 없었던 자유로운 행동이나 교류가 가능해졌기 때문이다. 그러나 그것만이 아니라 이러한 과학 기술들의 확산을 솔선하여 촉진한다든지 그 침투를 강력하게 유도한다든지 하는 고도로 금융화한 현대 자본주의의 전개라는, 표면적으로는 그렇게 두드러져 보이지 않는 경제적인 요인도 작용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생각된다.

그야 어쨌든 우리의 오늘날 하루하루 생활은 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