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Intro
8 Letter from F
12 Attractions
라면을 사랑하는 사람들의 발길을 이끄는 라면 명소들
28 Unexpected Scene
의외의 장소에서 즐기는 라면과 라면 문화
34 Ramyun Lovers
한국과 일본, 인도네시아에서 만난 라면 애호가들의 라면 이야기
56 Instant Ramyun
한국의 대표 라면 브랜드 농심을 통해 들여다본 인스턴트 라면 산업의 역사와 개발
73 Academic Manual
역사와 문화, 트렌드 등 라면과 관련한 상식과 정보
92 Market Insight
인도네시아 라면 시장의 새로운 비지니스 플랫폼, 레모닐로와 KKV
100 On the Table
미식의 영역으로 확장된 라면
116 F Cut
라면 한 그릇을 완성하기 위한 구성품
126 Interview
Ken Aoki
라멘 가게 로고부터 콘텐츠 제작까지 라멘에 대한 전방위적 활동을 보여주는 디자이너,
아오키 켄
134 Retail
라이프스타일로 영역을 넓히며 문화 코드를 형성하는 라면 전문숍
144 Extended
다채로운 콘셉트의 라면 관련 주변 제품과 굿즈
146 References
라면을 업으로 삼는 이들과 라면 애호가들이 추천하는 책과 영상
153 Index
넓은 의미로는 국물에 면을 넣어 먹는 형태의 음식을, 한국에서는 봉지 라면이나 컵라면 등의 인스턴트 식품 형태를 라면이라 일컬을 만큼 라면은 아시아 지역을 중심으로 식문화의 다채로움을 보여주는 바로미터 역할을 합니다. 특히 인스턴트 라면의 경우 물과 라면, 불만으로 누구나 쉽게 조리 과정을 통제해 동일한 맛의 라면을 맛볼 수 있다는 점에서 인류 역사상 가장 위대한 발명품으로 평가받습니다. 라면의 종주국으로 불리는 일본의 ‘라멘’은 육수의 형태를 변주해가며 대표적인 지역 별미로 발전을 거듭하는가 하면, 한국의 인스턴트 라면은 소비자의 니즈와 외식 트렌드를 빠르게 반영하는 제품 개발과 레시피 제안으로 간편식을 넘어 요리의 일부로 편입되는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