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문
시작하면서
001 한자기다(漢字幾多, 한자는 얼마나 많을까?
002 필획복잡(筆劃複雜, 한자의 필획이 복잡하다
003 수창한자(誰創漢字, 한자는 누가 만들었을까?
004 한자특성(漢字特性, 한자에는 어떤 특징이 있는가?
005 제자구리(製字具理, 글자 구성에 논리체계가 있다. 체계적으로 구성된 한자
006 학자유결(學字有訣, 한자를 배우는 데는 비결이 있다
007 독서득지(讀書得智, 책을 읽어 지혜를 얻는다
008 개권유익(開卷有益, 책을 펼치기만 해도 유익하다
009 삼여독서(三餘讀書, 세 종류의 여가에 책을 읽는다
010 불필학습천자문(不必學習千字文, 꼭 「천자문」을 배울 것 없다
011 하유입문(何由入門, 어디로부터 입문해야 할까?
012 공자위성유어독서(孔子爲聖由於讀書, 공자가 성인이 된 원동력은 독서에서 비롯되었다
013 독서귀자득(讀書貴自得, 독서는 자득하는 것을 중요하게 여긴다
014 독서종류(讀書種類, 독서의 종류에는 어떤 것이 있는가?
015 단기지교(斷機之, 베틀의 베를 잘라 교훈을 보인 맹자 어머니
016 독만권서, 행만리로(讀萬卷書, 行萬里路, 만 권의 책을 읽고, 만 리의 길을 걸어라
017 견수불견림(見樹不見林, 나무는 보고 숲은 보지 못한다
019 위편삼절(韋編三絶. 죽간을 엮은 가죽끈이 세 번 끊어지다
020 굴중독서(窟中讀書, 동굴 속에서 글 읽는 아이, 굴원
021 쇄아복중서(我腹中書, 내 뱃속의 책을말린다
022 호학지군(好學之君, 배우기를 좋아한 임금, 세종대왕의 독서벽
023 등화가친지절(燈火可親之節, 등불을 가까이할 만한 때
024 행백리자, 반구십리(行百里者, 半九十里, 백 리 길을 가는 사람은 구십 리를 반으로 친다
025 극구광음(隙駒光陰, 망아지가 달리는 것을 문틈으로 보는 듯한 빠른 세월
026 자고고학(刺股苦學, 잠이 오면 송곳으로 허벅지를 찔러 잠을 깨며 애써 공부하다
027 마저성침(唐杵成針, 쇠 절굿공이를 갈아 바늘을 만들다
028 다언하익(多言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