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간행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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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제1장 천도교 개요
1. ‘동학’과 천도교’라는 이름
2. 동학ㆍ천도교의 창도唱導와 역사歷史
3. 시천주侍天主의 모심과 사인여천事人如天의 섬김
4. 다시 개벽, 천리와 인사의 부합
5. 수행과 신앙 방법
6. 경전과 법설의 성립
7. 천도교의 발자취
1 수운대신사와 창도唱道 정신
2 해월신사와 은도시대隱道時代
3 의암성사와 현도시대顯道時代
4 춘암상사와 문화운동시대
제2장 궁극적 실재
1. 궁극적 실재의 명칭
1 한울님ㆍ천주天主ㆍ상제上帝
2 지기至氣
3 천지부모天地父母
2. 한울님의 표상들
1 무형ㆍ무궁의 초월적 근원자
2 우주 신령神靈인 지기至氣
3 전체이면서 부분으로 현현顯現, 활동하는 영靈
4 창조적 생성, 진화과정의 조화신造化神
5 만유를 섭리하는 주재자
6 인간과 감응, 대화하는 인격성
7 초월자이며 동시에 만물에 내재하는 우주 생명
3. 조화원리造化原理로서의 한울님
1 우주생명의 무궁한 창조적 활동
2 양극성兩極性의 일치와 통일
3 자연계의 질서, 한울님의 자취
4 인간 마음을 투영하는 존재로서 한울님
5 무실체성無實體性, 우주적 진실
제3장 세계, 조화, 개벽
1. 영성적靈性的 생명우주
1 신령스런 우주
2 크나큰 하나의 생명체
3 상호 연관, 유기적 공생체共生體
4 우주에 가득 찬 지기至氣의 무궁한 변화 활동
5 양극성, 상보성相補性, 통일성
6 한울님의 역동적力動的 현현체顯現體
2. 세계의 전개와 개벽
1 무궁히 창조ㆍ변화ㆍ순환하는 세계
2 다시 개벽으로 맞이하는 세계
3. 만유의 근본으로서의 천지天地
1 부모로서 섬기고 봉양해야 할 천지
2 조화와 공생共生
제4장 인간과 종교적 체험
1. 인간의 본성
1 내 몸에 모신 한울님, 우주적 영성靈性
2 영원불멸의 무궁성無窮性
3 비실체의 신령성
4 무선무악無善無惡의 초월성
5 창조적 자유
2. 세계 속의 인간
1 세계
출판사 서평
구한말舊韓末 격동기에 등장한 민족종교 동학東學ㆍ천도교天道敎
19세기 후반 조선朝鮮은 외척의 세도정치勢道政治로 인해 백성들은 피폐하였으며, 거기에 서양 열강의 침입이 가속화되고 있었다. 이러?한 격동기에 위기를 극복하고자 등장한 종교가 바로 동학東學이다. 동학의 시조는 수운水雲 최제우崔濟愚 선생으로 천도교에서는 대신사大神師로 존칭하고 있다. 최제우 선생은 양반 집안의 자손이나 어머니가 재가녀였기 때문에 신분 차별을 받는 입장이었다. 그는 이러한 사회 불평등을 인식하고 신분제도를 타파하는 평등사상과 외세로부터 나라를 구해야 한다는 보국...
구한말舊韓末 격동기에 등장한 민족종교 동학東學ㆍ천도교天道敎
19세기 후반 조선朝鮮은 외척의 세도정치勢道政治로 인해 백성들은 피폐하였으며, 거기에 서양 열강의 침입이 가속화되고 있었다. 이러한 격동기에 위기를 극복하고자 등장한 종교가 바로 동학東學이다. 동학의 시조는 수운水雲 최제우崔濟愚 선생으로 천도교에서는 대신사大神師로 존칭하고 있다. 최제우 선생은 양반 집안의 자손이나 어머니가 재가녀였기 때문에 신분 차별을 받는 입장이었다. 그는 이러한 사회 불평등을 인식하고 신분제도를 타파하는 평등사상과 외세로부터 나라를 구해야 한다는 보국안민輔國安民 이념을 내놓게 되었다. 그의 사상은 한문본漢文本인《동경대전東經大全》과 한글본인《용담유사龍潭遺詞》를 통해 전해졌으며, 이 사상은 해월海月 최시형崔時亨 선생의《해월신사법설海月神師法說》과 의암義菴 손병희孫秉熙 선생의《의암성사법설義菴聖師法說》을 통해 더욱 체계화되었다.
동학이 천도교로 바뀐 것은 의암 손병희 선생 때이다. 의암 선생은 수운 선생이 “도道는 천도天道이나 학學은 동학東學이다.”(《동경대전東經大全 논학문論學文》라고 한 말을 바탕으로 기존 ‘학學’의 이름인 ‘동학’을 ‘천도교’라는 ‘종교宗敎’로 개명하여 조선 정부로부터 정식 인정을 받아 종교로서 종교의 자유를 얻어 공식적으로 활동하게 된 것이다. 어제의 동학이 곧 오늘의 천도교가 된 것이다.
본서는 동학과 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