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1. 모방론으로서 예술
플라톤 - 이데아의 모방
아리스토텔레스 - 선택과 집중의 예술, 카타르시스
2. 표현론으로서 예술
톨스토이 - 감정의 전달
콜링우드 - 감정의 정리
3. 합리론으로서 예술
데카르트 - 명석함과 판별성
라이프니츠 - 아름다움과 쾌
신고전주의 - 이성적 모방론
4. 취미론으로서 예술
취미론의 구조와 기준
취미론자들이 보는 미의 속성 - 샤프츠베리, 허치슨, 버크, 흄
인상주의 작품과 환영 - 보들레르 관점
5. 형식론으로서 예술
칸트 - 합목적 형식
헤겔 - 형식의 진화, 벨 - 의미 있는 형식
그린버그 - 평면성
6. 예술 정의 불가론
비트겐슈타인 - 가족 유사성
아서 단토 - 예술 종말론
모리스 와이츠 - 미학의 역할
7. 제도론으로서 예술
디키의 제도론에 이룬 만델바움과 단토의 공적
노엘 케롤의 반복, 확장, 거부 이론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