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차례
제1장 공동격과 구절접속1
제2장 중국어의 부정과 상63
제3장 부정의 범위115
제4장 중국어의 이중주격123
제5장 동사분류와 중국어 교수법으로의 확장166
제6장 중국어의 방위와 이동182
제7장 중?국어의 술어 이동227
제8장 중국어의 부정255
제9장 중국어의 동조사291
제10장 수식관계와 존현문 구조325
제11장 중국어 분열문에 관한 문제346
제12장 중국어의 직시소, 조응사 그리고 지시사366
제13장 중국어의 양화사 계층395
제14장 중국어 동사의 시간구조416
제15장 기능문법과 중국어의 정보구조443
제16장 중국어의 관계절458
제17장 중국어 사역구조의 의미적 특성471
제18장 교수법의 관점으로 본 중국어 품사 분류502
제19장 중국어 이중 술어구조517
제20장 중국어 부사어의 구조539
출판사 서평
鄧守信(떵 소우신 Teng, Shou-hsin 교수는 대만에서 영문학을 전공하였고, 영국에서 교육학 석사를 받았다. 외국어 교육에 대한 그의 개인적인 관심은 교육학을 전공하는 계기가 되었다. 그 후, 미국 UC, Berkeley의 언어학 박사과정을 수학하면서 연구 방향이 자연스럽게 언어학으로 전환되었다.
鄧(떵 교수는 지금까지도 다양한 문법이론 중에서 격문법(Case grammar이라는 이론 틀을 현대중국어 구문 분석에 사용하고 있다. 격문법에 대한 기본적인 그의 생각은 박사논문 ≪A Semantic Study of Tr...
鄧守信(떵 소우신 Teng, Shou-hsin 교수는 대만에서 영문학을 전공하였고, 영국에서 교육학 석사를 받았다. 외국어 교육에 대한 그의 개인적인 관심은 교육학을 전공하는 계기가 되었다. 그 후, 미국 UC, Berkeley의 언어학 박사과정을 수학하면서 연구 방향이 자연스럽게 언어학으로 전환되었다.
鄧(떵 교수는 지금까지도 다양한 문법이론 중에서 격문법(Case grammar이라는 이론 틀을 현대중국어 구문 분석에 사용하고 있다. 격문법에 대한 기본적인 그의 생각은 박사논문 ≪A Semantic Study of Transitivity Relations in Chinese≫에 잘 나타나 있고, 이는 현대중국어의 문법현상을 해석하기 위한 아주 유용한 도구로 사용되고 있다.
현대중국어 문법에 대한 그의 접근 방법은 아주 예리하면서도 중립적인 언어학적 관점을 보여준다. 모국어인 중국어에 대해 편협한 고집을 부리지도 않으며, 그렇다고 서양이론의 학습에서 오는 맹목적 추종도 아니다. 얼마 전, 선생님과 전화통화를 하면서 느낀 점은 현재의 중국어 문법 연구가 서양의 이론연구 결과에 경도되는 것은 아닌가 하는 우려였다. ‘중국어에도 접사가 있는가, 중국어에 정말 굴절현상이 있나, 중국어의 합성 단위는 무엇인가. 왜 이런 문법현상들에 대한 많은 연구논문에도 불구하고, 일반언어학에서의 적용이 이루어지지 않는가? 우리가 현대중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