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부 초등 문학교육 담론의 기반과 비판 모델
1장 좋은 문학 수업의 기준과 요건
2장 문학 비평 수업의 변화와 쇄신
3장 문학 교육과정에 대한 비판적 검토
4장 아동문학 비평과 아동문학 교육
5장 아?동과 아동문학에 대한 역사적 질문
2부 초등 서사교육의 계몽 기획과 문화적 실천
1장 전래동화 감상을 위한 아동 중심의 소통 구조
2장 판타지 동화 교육의 원리와 방법
3장 현실주의 동화 교육의 이론과 실천
4장 문학 창작 교육의 확장과 심화
5장 분단 극복과 통일 지향의 동화 교육
3부 초등 서정교육의 다성적 확장과 메타적 성찰
1장 국어 교과서 시 제재의 이상과 현실
2장 현실주의 동시 교육과 비판적 시각의 확보
3장 신비평과 시 교육의 연관에 대한 재검토
4장 소통 중심의 전래동요 교육과 현재적 전승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