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눈에 보는 일잘러의 기획서 작성법 012
이 책의 특징 014
머리말 015
들어가기 기획서와 프레젠테이션은 한 몸이다
1 기획-기획서-프레젠테이션은 하나의 흐름으로 이어진다 018
2 기획서와 프레젠테이션의 기본 구조는 세계 공통이다 021
3 기획서와 프레젠테이션은 둘이 합쳐 한 몸이다 023
4 기획서는 전략을 중심에 놓아야 한다 025
5 전략이 있는 기획서를 만드는 가장 간단한 방법, 리본 프레임 027
6 리본 프레임의 핵심, 로직 3종 세트 030
제1장 잘 쓴 기획서는 어떻게 만들어질까?
1-1 [기획서의 근본] 기획서는 나의 ‘열의를 전하는’ 제안서다 034
1-2 [잘 쓴 기획서의 특징 ①] 간단하다 036
1-3 [잘 쓴 기획서의 특징 ②] 논리적이다 039
1-4 [잘 쓴 기획서의 특징 ③] 마음을 움직이는 스토리가 있다 042
1-5 [사내용 기획서] 좋은 기획서는 손쉽게 결재를 받는다 045
1-6 [사외용 기획서] 좋은 기획서는 순조롭게 채택된다 048
1-7 [기획서의 기본 요소] 5가지 항목은 꼭 기억하자 050
1-8 [기획서의 기본 요소] 서두에 ‘오리엔테이션의 확인’ 페이지를 만든다 052
1-9 [기획서의 기본 요소] 현상 분석 ①: 우리는 지금 어디에 있는가? 055
1-10 [기획서의 기본 요소] 현상 분석 ②: 문제점과 기회, SWOT 분석 058
1-11 [기획서의 기본 요소] 과제: 좋은 물음을 세운다 061
1-12 [기획서의 기본 요소] 전략 ①: 우리는 무엇을 해야 하는가? 063
1-13 [기획서의 기본 요소] 전략 ②: 전략의 이유에 상대는 납득한다 065
1-14 [기획서의 기본 요소] 전략 ③: 비즈니스에는 ‘Why’가 따라붙는다 067
1-15 [기획서의 기본 요소] 대책: 대책은 여러 가지여도 상관없다 069
1-16 [기획을 위한 아이디어] 아이디어란 무엇인가? 072
1-17 [기획을 위한 아이디어] 어떻게 해야 아이디어가 떠오를까? 07
기획 - 기획서 - 프레젠테이션까지 한 방에 해결한다!
기획, 기획서, 프레젠테이션은 각각 독립된 업무가 아니라 서로 깊이 얽혀 있는 불가분의 관계다. 이 책에서는 이 3가지를 하나의 흐름으로 생각하고 단계적으로 하나씩 완성해나가는 전략적인 방법을 제시한다. 이제 기획을 정리하면서 기획서와 프레젠테이션까지 한 방에 해결해보자.
언제 어디서나 응용할 수 있는 효과적인 기획 정리법!
기획의 기본 구조는 시대와 분야를 막론하고 동일하기 때문에 기획의 전략이 되는 핵심을 정리하는 방법만 익히면 언제든 기획서를 쉽게 완성할 수 있다. 이 책에서 제시하는 리본 프레임을 이용하면 어떤 아이디어라도 간단하고 설득력 있게 정리할 수 있으므로 새로운 분야와 주제의 기획에도 얼마든지 자유롭게 응용할 수 있게 될 것이다.
이해하기 쉬운 다양한 그림 자료와 사례
단순히 기획서 작성법에 대한 원론적인 내용만 설명하는 책이 아니다. 다양한 그림 자료와 문서 작성 예시를 직접 보여준다. 또한 이해하기 쉬운 사례를 들어서 기획부터 프레젠테이션까지 어떤 식으로 작업해 나가는지 알려주므로 앞에서 제시한 이론을 어떻게 응용했는지 그 흐름을 확인할 수 있다. 특히 제8장에서 제시하는 프레젠테이션 원고가 포함된 기획서의 사례를 사용해 직접 실전처럼 연습한다면, 추후 더욱 효과적으로 자신의 기획서에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