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머리말
Ⅰ. 연희론의 기술방법
1. 연희의 개념
2. 퍼포먼스
3. 연희의 특징
4. 연희와 연극
5. 연희의 분류
6. 연희의 실체
Ⅱ. 굿놀이
1. 굿과 굿놀이
2. 무당의 신들
3. 무당의 예능
4. 굿놀이의? 종류
5. 분석 대상
6. 공간ㆍ시간의 전이
7. 변신과 가장
8. 음악ㆍ노래ㆍ무용
9. 표현매체와 관중
10. 굿과 자연
Ⅲ. 탈놀이
1. 탈과 탈놀이
2. 탈의 조형미
3. 탈광대의 예능
4. 탈놀이의 종류
5. 분석 대상
6. 골계화소ㆍ탈의 성격화
7. 춤ㆍ음악의 양식
8. 재담과 노래
9. 장면 만들기와 관중
Ⅳ. 인형놀이
1. 인형과 인형놀이
2. 인형의 원형성
3. 인형사의 예능
4. 놀이의 종류ㆍ분석 대상
5. 공중무대
6. 박첨지의 역할과 화소
7. 재담과 노래
8. 장면 만들기
Ⅴ. 판소리
1. 판놀음과 판소리
2. 창자ㆍ고수의 예능
3. 유파와 명창
4. 다섯 마당
5. 서사문학적 특질
6. 음악적 요소
7. 연극적 판짜기
8. 판소리의 청중
9. 단가와 가야금병창
10. 판소리와 창극
Ⅵ. 광대굿놀이
1. 광대와 광대굿놀이
2. 배뱅이굿놀음
3. 장대장네굿놀음
4. 발탈
5. 줄타기
6. 창무굿놀음
7. 호상놀음
Ⅶ. 정재와 교방무
1. 춤의 역사적 전개와 유형
2. 여기와 교방문화
3. 정재의 창사와 교방무의 개인춤
4. 정재의 실제
5. 교방무의 실제
6. 정재와 교방무의 예악론과 공연미학
Ⅷ. 사찰연희
1. 민중교화와 민중축제
2. 사십구재와 중층적인 신앙구조
3. 영산재의 절차와 구성
4. 영산회상의 상징적 재현
5. 범패의 유형과 음악적 특징
6. 작법무의 유형과 특징
7. 뒤풀이로서 삼회향놀이
Ⅸ. 대동놀이
1. 놀이 공동체와 주체적 참여
2. 공동놀이와 싸움놀이
3. 놀이의 신성성과 유소년놀이의 기능
4. 영산쇠머리대기의 실제
5. 집단적 신명풀이와 육체적 폭력성
Ⅹ. 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