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롤로그: 전통문화가 일상이 되기까지 4
1장 [공간] 자온길 프로젝트의 시작
인터뷰: ‘세간’ 박경아 대표를 만나다 14
책방 세:간 28
청명 34
수월옥 40
이안당 46
자온양조장 52
하지 58
2장 [경영] 가장 한국적인 공예 마을의 탄생
전통 라이프 스타일을 보여 줄 수 있는 공간을 꿈꾸다 66
부여에서 자온길을 시작하게 된 이유 71
공간이 아니라 거리를 만드는 이유 75
으리으리한 한옥만 유산은 아니다 79
평범한 일상과 맞닿아 있는 전통 공예의 가치 83
무너질 듯한 폐가를 되살리는 것보다 어려운 일 88
환영받지 못하는 이방인에서 밥 친구가 되기까지 93
애정뿐 아니라 소명을 담은 프로젝트 98
3장 [기획] 누군가를 찾아오게 만드는 힘
20대에 시작한 3평짜리 창업이 성공한 비결 108
힐에서 내려와 운동화 신는 삶을 선택한 이유 113
도시 재생의 다섯 가지 조건 118
로컬에도 문화 콘텐츠가 필요하다 128
오래된 물건들이 건네는 이야기 132
100년 된 고목과 어우러진 숙박 공간 136
자온길에서 선물하는 장면들 141
4장 [시선] 전통과 정서를 간직하는 진정한 지역 재생
지역의 속도는 느리게 흐른다 148
운명 공동체로 성장하는 #부여 #자온길 153
분주한 생업의 터전이었던 자온길의 가능성 156
공간의 완성은 사람이다 161
도시 재생이 간직해야 하는 가치 166
일상에서 전통 공예를 즐기는 방법 171
전통 가치의 비즈니스적 가능성 175
끊임없이 도전하고 성장하려는 이유 179
자온길 프로젝트의 기록 183
에필로그: 뿌린 씨앗이 싹을 틔울 때까지 198
서울 말고 지방으로? ‘힙한’ 로컬 창업 전략!
성공하는 로컬 창업의 비밀, 누군가를 찾아오게 만드는 힘
요즘 창업을 꿈꾸는 사람들은 임대료가 비싼 서울 대신 지방에서의 창업을 선택한다. 『오래된 매력을 팔다』는 이러한 이들을 위한 조언을 제공한다. 자온길의 낡은 건물을 매입해 인테리어하고, 운영하며 쌓은 노하우를 책에 담았다. 부동산부터 창업의 마음가짐까지 막 창업한 사람들이 놓치기 쉬운 지점을 직접 겪은 경험을 토대로 명확하게 짚어 준다. 박경아 대표는 20대에 시작한 서울 쌈지길의 가게들을 성공적으로 운영했으며, 전통 공예 작가이자 사업가로 치열한 세월을 보냈다. 저자는 다른 사람들과 마찬가지로 창업하기 전의 경험이 왜 중요한지, 본인만의 경험을 어떻게 살릴 수 있을 것인지 고민하며 경영해 왔다. 청년 인구가 서울로 몰리고 있는 이때, 각 지역이 지닌 장점을 지키면서 지역 산업을 발전시킬 수 있는 방법이 여기에 있다. 젊은 세대의 귀촌은 관광 산업과도 이어진다. 독자들은 이 책을 통해 자신만의 가치를 유지하며 성장할 수 있는 값진 경험을 얻게 될 것이다.
가 보고 싶은 공간, 걷고 싶은 길
전통과 현대를 잇는 뉴트로 콘텐츠 문화 공간 전략
이 책은 전통과 비즈니스의 융합이 전통문화에 어떤 가치를 부여할 수 있을 것인지를 이야기한다. 전통은 더 이상 과거의 유물이 아니다. 전통문화는 현대에서도 그 가치를 키울 수 있는 충분한 잠재력을 지니고 있다. 전통의 멋을 살린 익선동, 북촌 한옥마을 등이 SNS에서 인기다. 이러한 ‘전통문화 공간’에 사람들이 몰리는 이유는 뭘까? 요즘 전통 공예라고 하면 박물관에 전시된 작품만을 생각하는 경우가 많다. 이 책은 한국 전통 공예가 어려운 것이 아니며, 사람들에게 전통문화가 좀 더 편하고 일상적인 것이 되어야 한다고 말한다. 낡은 한옥을 리모델링하여 만든 자온길의 공간들은 새로운 문화 공간을 찾는 이들에게 힐링이 되어 줄 것이다. 그러한 과정에서 귀촌하는 사람들과 예술가들이 지역에 자리 잡을 수 있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