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Part 1 인풋에 대한 이해
제1장 인풋, 어떻게 하지?
제2장 감정은 언어 학습에 지배적인 영향을 미친다
제3장 언어 습득 정도를 결정하는 정의적 여과 필터
제4장 듣기 이해력 향상하기
제5장 상황기반한 매체로 배우기
제6장 인지부하 이해하기
제7장 수용어휘력(Lexical Coverage 이해하기
제8장 단어를 잘 외우는 방법
제9장 Use it or lose it
제10장 I teach you 방법
제11장 제스처를 취하라
제12장 회화 수업을 효율적으로 하기 위한 정보
제13장 1%의 마법
Part 2 우리 아이 외국어 지도하기
제14장 아이는 만 9세 전후로 다르다
제15장 시청각 자료는 아이에게 얼마나 유용할까?
제16장 대화로 언어 발달이 얼마나 될까?
제17장 아이와 어른이 외국어를 배우는 방법은 무엇이 다를까?
제18장 아이들이 좋아하는 책은 어떤 것일까?
제19장 어떻게 아이 외국어 교육을 지도할까?
제20장 아이가 외국어를 잘 배우는지 판단하는 방법은 무엇일까?
제21장 의미 있는 대화란 것은 어떤 것을 의미할까?
제22장 일주일에 2번 수업 효과적일까?
제23장 아이들에게 이런 회화 수업은 시키지 말자
제24장 영어 교재는 쉬울수록 좋다
부록
책 속에서
열심히 외국어 공부를 했는데 열심히 한 의도와 달리 때로는 노력한 결과를 제대로 못 받는 경우가 있다. 이와 반대로 열심히 하지도 않고 느긋하게 즐겼을 뿐인데 좋은 결과를 얻을 때도 있다. 참으로 이해하기 어려운 부분이다. 예를 들어 보자. 도서관에서 문법 또는 패턴 문장 공부를 열심히 하였다. 그리고 며칠 후 시험을 치를 때 기억이 안 나는 것이 너무 많다는 사실을 깨달을 때가 있다. 이와 반대로 공부하지 않았는데도 외국어 예능 프로그램에서 들었던 새로운 표현이 갑자기 되새김하듯이 머리에 번쩍 떠오른다거나, 팝송 가사가 뇌리에 박히는 경우도 있다.
왜 열심히 공부해도 공부한 만큼 결과를 갖지 못하는 것일까? 두 가지 요인을 살펴보자.
- p.29
1. 인식(Recognition: 이전에 갔던 맛집을 다시 찾아가려고 한다. 그런데 어느 골목인지 기억이 나지 않는다. 주변을 돌며 눈에 익은 몇몇 건물과 거리를 지나 결국 목적지를 찾게 된다. 전에 보았던 거리를 아직 기억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것이 인식이다. 학습 정도가 가장 낮다.
2. 재학습(Relearning: 전에 배운 것을 복습하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말하는 복습이 재학습에 해당한다. 학습 정도는 세 가지 중에서 중간에 해당한다.
3. 상기(Recall: ‘제2차 세계대전은 ( 년에 발발했다’처럼 해답을 기억해 내려 하는 것, 또는 햄버거 가게에서 이전에 배웠던 영어 표현을 떠올려 주문하게 될 때 상기에 해당한다. 학습 정도가 가장 높다.
- p.100
일주일에 30분씩 두 번 1시간 동안 외국어를 배운다고 가정해 보자. 한 달이면 4시간, 일 년이면 48시간에 달한다. 5년 동안 이렇게 배우면 총 240시간이 된다. 매일 30분씩 배워서 240시간이 도달하려면 2년 걸린다. 5년 동안 배운 레벨과 2년 배운 레벨을 비교하면 같을까? 매일 30분 배우면 2년 후에 A2 레벨에 도달할 수 있다. 그러나 일주일 한 시간 5년으로는 A1 레벨 정도이다. 같은 시간을 매일 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