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최엄지, 손엄지 - 책고래아이들 37
저자 이성자
출판사 책고래
출판일 2023-11-10
정가 14,000원
ISBN 9791165021573
수량

1. 마녀 이모
2. 전학 온 김현수
3. 얄미운 도희
4. 할 말이 뭔데?
5. 사진 속 오뚝이
6. 최엄지 공주
7. 그게 진짜야?
8. 엄마는 엉터리
9. 파란 스웨터 아줌마
10. 엉뚱한 공주
11. 이인삼각 경기
12. 새아빠와 함께
최엄지에서 손엄지로!

『최엄지, 손엄지』의 주인공 엄지는 이제 아홉 살, 초등학교 2학년이에요. 엄마는 다리가 불편한 장애가 있고요. 약국 일로 바쁜 엄마 대신 살림을 맡았던 아빠와 각별한 사이일 수밖에 없었죠. 세상에 하나밖에 없는 딸, 아빠의 최고 영원한 엄지 공주였지요. 그런데 어느 날 아침 갑자기 아빠가 커다란 가방 하나를 챙겨들고 떠났어요. 또 유치원 친구들과 우정을 쌓았던 곳에서 이사를 하고, 최엄지에서 손엄지로 성이 바뀐 거예요. 혼란스럽고 불편한 감정이 가슴을 뚫고 나올 것 같았지만, 엄지는 엄마를 생각하며 꾹꾹 참았어요. 미움의 화살은 마녀 같은 이모에게로 향했지요. 그리고 이모의 소개로 새아빠가 된 아저씨도 미울 수밖에요. 게다가 성까지 아저씨 성을 따라야 했으니까요.

힘들지만 변한 환경에 적응하려 애를 쓰려던 찰나에 등장한 유치원 친구 현수! 현수의 등장으로 손엄지로 불리던 엄지가 예전엔 최엄지였다는 사실이 밝혀집니다. 가장 친했던 친구 현수한테마저 거짓말을 해야 했던 엄지! 엄지는 갑자기 나타난 현수가 원망스럽습니다. 그러나 현수의 진심을 알게 되면서 엄지 스스로도 조금씩 당당해지지요. 누군가 진심으로 자신을 이해해주고 마음을 알아주면 다시 일어설 수 있는 힘이 되니까요.

글을 쓰신 이성자 선생님은 『최엄지, 손엄지』를 통해 급변하는 시대에 ‘가족’의 의미와 가치를 아이의 눈높이에서 되짚어보고, 어른의 입장에서 미처 살피지 못했던 아이의 마음을 깊이 들여다보게 합니다. 어른들의 복잡한 세계를 온전히 이해할 수는 없지만 가족의 구성원으로서 아이가 겪는 정체성 혼란과 존재감, 관계 형성에 있어서의 절차 등 세심한 부분을 돌아보게 합니다. 『최엄지, 손엄지』는 2023년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 우수콘텐츠 선정 작품입니다.

살다 보면, 왜 나한테 이런 일이 일어날까? 왜 나만 힘든 걸까? 다른 사람들은 왜 내 마음을 몰라줄까? 답답할 때가 있어요. 그럴 때 옆을 둘러보세요. 분명 혼자 있는 게 아닐 거예요. ‘가족’이라는 이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