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logue_ 학교의 변화는 온다, 천천히, 그러나 과감하게
PART1 미래학교를 열다
1 미래학교의 아이들
미래학교에서는 무엇을, 어떻게 배우게 될까?
12명 디지털 네이티브를 미래 교육의 눈으로 분석해보니
부모는 모르는 내 아이의 미래 역량
미래, 내 아이가 학교에 가는 이유?
2 학교 종이 울리다
미래학교 청사진을 그리다
미래학교의 교사가 된다는 것
미래학교의 시간표 ? 과목 너머 그 무엇
미래학교에서 사라진 것들 ? 인터넷 제한과 종이 교과서
미래 학생들에게 시험이란?
PART 2 미래학교를 바꾸다
1 미래를 준비한다, 일괄 교육은 거부한다
수학 시간 - 산만한 아이들의 다른 이유
미래 수학에 대한 잘못된 접근 ? 사교육과 선행은 얼마나 도움이 되나?
미래학교 선행학습의 부작용은 없는가? - 숲을 보는 미래 교육
미래 수학 맞춤교육
수학 맞춤교육, A.I.와 인간 교사의 협업
2 선행학습 제로 세팅 ― 정보
코딩을 둘러싼 오해와 진실
선행학습 제로 세팅 ? 코딩 수업에서 생긴 일
코딩 수업에서 일어난 변화 ? 디지털 네이티브 본색
코딩 수업 시간에 생긴 일 ? 수학 열등생, 코딩 우등생 그 비밀은?
3 디지털 시대의 수업 디자인 ― 과학
첨단 기기의 효과를 더하는 수업
질문과 메타인지
4 미래학교, 교실의 경계를 허물다 ― 사회
융합교과의 중심에 서다
교과서 밖 현장을 마주하다
미래 역량은 성적순이 아니에요
협력, 소통 두 마리 토끼를 잡다
PART 3 미래학교를 생각하다
1 미래학교의 교사는
역할 전복, 교단에 선 학생
A.I.가 강의하고, 인간 교사가 디자인하는 수업
2 시험을 디자인하다
미래학교, 시험이 사라진다
A.I.가 평가한 내 아이의 미래 역량
같이 더 멀리 가는 지도를 그리다
미래 역량을 평가하기 위한 시험은 즐겁다
미래학교가 시험 목표로 설정한 것을 아이들은 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