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예의 미술사적 재정립을 위하여
공예
58장 왕실공예
지존至尊의 존엄을 위한 공예
59장 규방공예
화이불치華而不侈의 은은한 화려미
60장 선비공예
검이불루儉而不陋의 조용한 절제미
61장 민속공예
삶의 향기, 혹은 생활의 체취
생활·장식미술
62장 장식화
아름답고 풍요로운 장식병풍의 세계
63장 민화
파격의 미와 일탈의 즐거움
64장 자수
기술과 정성이 낳은 장식미술
부록
전통 목가구의 부분 명칭도
참고서목
도판목록
《유홍준의 한국미술사 강의》 제6권은 조선시대 공예를 다루었다. 공예는 삶을 아름답게 꾸미기 위한 인간 노력의 산물이다. 이 책에서는 조선시대 공예를 사용자를 기준으로 왕실공예, 규방공예, 선비공예, 민속공예의 네 개 분야로 나누어 각 분야마다의 고유한 아름다움을 여실히 보여준다. 또한 익명성 때문에 미술사에서 본격적으로 다루어지지 못했던 장식화, 민화 그리고 자수까지 ‘생활·장식미술’이란 이름으로 미술사의 체제로 편입하였다.
사용자의 시각에서 바라보는 조선시대 공예
공예는 인간의 삶을 풍요롭게 만들기 위한 노력의 산물로, 예로부터 미술사의 중요한 분야 중 하나로 자리 잡아왔다. 다만 기존에는 공예를 재료와 기법에 초점을 맞추어 해설하는 경우가 많았는데, 그런 경우 유물 자체의 아름다움에 주목하기 어렵다는 문제가 있었다. 유홍준 교수는 조선시대 공예를 생산의 측면이 아닌 사용의 측면에서 접근하여 왕실공예, 규방공예, 선비공예, 민속공예의 네 개 분야로 나누었다.
왕실공예: 공예 중에서도 가장 높은 수준의 기교와 재료가 동원되었기에 당연히 개개 유물의 수준도 높다. 국가 권력의 상징인 국새, 왕실의 권위를 나타내는 의물인 어보, 어책, 교명 등은 역사적인 의미도 클 뿐 아니라 그 자체로도 대단한 명품이다. 또한 왕실가구들은 주칠과 흑칠로 적흑의 조화를 보여주어 엄정한 분위기를 풍긴다.
규방공예: 양반 계층의 여성들이 주로 사용한 규방공예품들은 ‘화이불치(화려하지만 사치스럽지 않다’의 미학을 보여주고 있는데, 나전과 화각으로 장식된 가구와 소품들은 그야말로 규방공예의 꽃이라 할 만하다.
선비공예: 선비들의 사랑방에 놓였던 가구와 공예품들은 장식을 절제해 단아한 아름다움을 풍기는 것이 특징이다. 나뭇결을 그대로 살린 의거리장, 별다른 장식 없이 비례감과 공간감만으로도 상쾌한 멋을 느끼게 하는 사방탁자 등은 그야말로 선비정신을 그대로 구현한 듯하다.
민속공예: 생활에 요긴하게 쓰인 민속공예품들은 실제 그 쓰임새와 환경에 따라 나타나는 기능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