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현대 영어교육 이론과 적용
저자 신규철
출판사 한국문화사
출판일 2008-06-10
정가 17,000원
ISBN 9788957265635
수량
목차
머리말
Ⅰ.서론
Ⅱ.언어 습득과 입력
1.습득에 최적인 입력의 특징들
2.언어 습득을 촉진하느 다른 특징들
Ⅲ.제1언어 습득 이론
1.행동주의적 접근법
2.생득적 접근법
3.기능적 접근법
4.언어 능력과? 언어 수행
5.이해와 표출
6.자연성과 후천성
7.언어와 사고
8.언어습득의 요소
Ⅳ.제2언어 습득 이론
1.제2언어 습득 가설
2.제2언어 습득에 있어서의 원인이 되는 변수
3.의사소통능력 모형
4.CALP와 BICS
Ⅴ.영어교수법의 발달
1.문법.번역 교수법
2.직접 교수법
3.청화식 교수법
4.침묵 교수법
5.암시교수법
6.의사소통 공동체 언어 학습
7.전신반응교수법
8.의사소통 언어 수업
Ⅵ.영어교육 방법론의 의의
1.문법-번역식 교수법
2.청화식 교수법
3.인지-부호 교수법
4.직접 교수법
5.자연 교수법
6.전신반응 교수법
7.암시 교수법
8.시청각 교수법
9.총체적 언어 학습법
Ⅶ.현대 영어교수법의 경향
1.영어교수법의 주요 원리
2.교과과정과 교재개발
3.현대 영어 교수법의 이론적 배경
4.현대 영어 교수법의 경향
Ⅷ.읽기.쓰기.말하기.듣기 지도
1.다양한 연령 집답에 따른 교수법
2.학습자 변수Ⅱ:다양한 언어 능숙도에 따른 교수법
3.언어 4기능의 지도법
4.컴퓨터를 활용한 영어 지도
5.상호교섭적 언어교육
6.집단학습을 통한 상호교섭
7.언어 4 기술의 통합
Ⅸ.언어 평가
1.언어 평가의 구비요건
2.평가의 구성
3.교육적 가치
4.대학수준의 ESL
5.효과적 교실 평가 원리
6.언어 평가를 위한 교재
Ⅹ.우리나라 영어교육의 재조명
1.영어습득과 자발적 다독법
2.자발적 다독의 역할과 적용 방안
3.자발적 다독 프로그램과 통합적 읽기 교육
4.자발적 다독법을 통한 통합적 영어교육
ⅩⅠ.영어교육의 흐름과 전망
참고문헌
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