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간사·5
머리말·7
서문·9
편집자의 말·11
서설·27
1부 망명과 그 후: 티베트 비극의 시작 83
1. 망명·85
2. 진홍색의 비극·89
3. 티베트 난제·94
4. 티베트의 법적 지위·97
5. 중국군 점령하의 티베트·107
2부 자유와 민주주의를 향하여 111
6. 집단 책임으로서의 민주주의·113
7. 헌법의 필요성·118
8. 헌법 초안 작성·128
9. 미래의 티베트 정책 지침·139
10. 중도 어프로치·152
11. 티베트 자유, 불교, 문화·167
12. 티베트의 자유·177
13. 중앙 티베트 정부의 성과·189
14. 자치를 위한 투쟁·200
15. 회원들의 책임·208
16. 민주주의와 부패·215
17. 의회에 보내는 축원·217
18. 제도화와 민주화·219
19. 진정한 민주적 정치체제 도입·221
20. 티베트 본토의 혼란·222
21. 중국과 티베트의 관계·227
22. 현대 민주주의 내의 티베트인 디아스포라·231
23. 민주주의라는 중요한 제도·235
24. 현실 상황에 따라 행동하기·236
25. 티베트 정치 시스템의 현대화·239
26. 민주제 수립·245
27. 민주적으로 선출된 최초의 지도자·253
28. 차기 달라이 라마·256
3부 티베트 문제에 대한 설명 273
29. 마하트마 간디에의 헌정(獻呈·275
30. 진리와 비폭력의 힘·279
31. 피점령국 티베트·292
32. 대중국 포용 정책·303
33. 티베트 문화와 불교가 세계에 공헌한 것·309
34. 인류는 하나다·323
35. 중국인과의 접촉·334
36. 무지의 문제·335
37. 우정과 상호신뢰·346
38. 티베트 본토·358
39. 희망의 대담성·361
40. 공포와 눈물·368
41. 포위 상태·374
42. 티베트 정체성의 동화·377
43. 인도에 대한 감사·387
44. 티베트인과 티베트 국가·398
45. 티베트의 진짜 이슈·
달라이 라마의 인생은 주요하게 ①티베트인 그리고 티베트의 종교적, 정치적 지도자로서, ②세계적인 영적 지도자로서, ③불교 승려로서의 사명과 역할을 짊어지고 한 평생을 살아왔다고 할 것이다.
특히나 티베트 민족이 겪는 고통과 고난에 대해서는 그가 태생적으로, 따라서 가장 관심을 기울이고 해결해야만 하는 숙명이자 소명이라고 하겠다.
중국의 침략에서 기인한 티베트 민족의 투쟁은 당연히 그들의 자유와 정의, 평등, 인간의 존엄성, 정체성을 지키기 위한 것으로, 달라이 라마는 티베트의 영적, 정치적 지도자로서 그들의 권리와 목소리를 대변해 왔다. 그리고 이 길은 인간의 존엄성, 민주주의적 가치, 보편적인 사랑을 지키기 위한 노력으로 확장, 귀결된다. 그가 전 세계인에게 사랑받고 존경받는 이유이다.
그가 주창하는 진리, 사랑, 비폭력, 평화, 자비심, 그리고 보편적 책임감, 이 모든 것은 불교의 가르침에서 오는 것으로 달라이 라마 정치철학의 기본 교리이다. 당연히 이것들은 서로 얽혀 있고 상호의존적이다.
이 책에서 드러나는 그의 정치적, 사상적 입장을 몇 가지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달라이 라마는 티베트 문제에 대해 일관되게 평화적이고 비폭력적인 해결을 주장한다. 그리고 중국으로부터의 분리나 독립이 아니라, 티베트 독자적인 문화의 정체성, 그리고 언어, 종교, 가치, 전통의 정체성을 보존할 수 있도록 진정한 자치권을 갖기를 원한다.
달라이 라마는 민주주의의 철저한 신봉자이다. 입법, 행정 및 사법 기관들이 지정된 영역 내에서 자유롭게 작동하고, 기본적인 인권과 자유가 보장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그는 자신을 포함한 그 어떤 사람의 독단적인 권력에도 반대한다. 당연히 티베트 정치에 민주주의를 도입해오고 있으며, 그 자신 모든 권력을 이양하였다.
경제정책에 있어서 달라이 라마는 마르크스주의자와 사회주의자에 가깝다. 스스로 사회 경제이론에 관한 한 자신은 마르크스주의자라고 말하기도 한다. 가난하고 소외당한 이들을 위한 정의에 입각했을 때 당연한 선택이라고 보여지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