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제1부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심상교 - 동래야류 전승과정 연구 9
유영대 - 창극 제작노트 33
전경욱 - 우희와 가면극의 관련 양상 49
김기형 - 무형문화재 제도가 현대 판소리사에 끼친 영향 81
김현철 - 20세기 초기 무속조사의 의의와 한계 연구 95
최창주 - 한국전통연희극의 개념과 의의에 관한 일고찰 139
나리사와 마사루 - 味摩之伎樂脚色吳公硏究序說 167
무라카미 쇼코 - 朴僉知の語りの特徴 183
제2부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이상우 - 입센주의와 여성, 그리고 한국 근대극 205
장원재 - 숀 오케이시와 유치진의 영향관계 연구 1 239
김남석 - 연극인 임서방 연구 261
최은옥 - 신파극에 나타난 죽음 연구 287
임준서 - 근대적 관객론의 형성과정에 관한 연구 311
오현화 - 을 통해 본 1910년대 기생집단의 성격 329
황윤하 - 한국 근대극에 미친 막심 고리키의 영향 357
제3부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김미도 - 시를 지향하는 연극 387
홍창수 - 이근삼 희곡의 놀이성 연구 397
이철우 - 오상원 희곡의 연극성 연구 417
유인경 - 더 나은 삶에 관한 꿈 433
최승연 - 1980년대 한국 뮤지컬 공연의 양상 451
최영희 - 한국현대희곡에 나타난 변용 양상 연구 475
서미진 - 의 부조리극적 특성과 의미고찰 503
서은영 - 윤대성 희곡에 나타난 지배담론과 주체 523
이경숙 - 흔한 실험에서 뻔한 대중으로 541
제4부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김유미 - 초등학생을 위한 교육연극 수업의 실제 559
노제운 - 동화 속의 숨은그림 찾기 581
박영산 - 이상과 순수를 추구한 연극인 기시다 구니오 605
장지연 - 피란델로 의 극작술 연구 623
정명문 - 각색을 통한 재현 645
문선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