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문
제1장 | 메타버스의 개념과 인문사회학적 이론들
Ⅰ. 메타버스는 무엇인가?
1. 메타버스의 등장 배경
2. 메타버스의 개념과 정의
3. 메타버스의 유형과 적용범위
4. 메타버스 개념의 재정의
5. 메타버스의 특성
Ⅱ. 사회인문학적 이론으로 메타버스 살펴보기
1. 메타버스 속 존재에 대한 이해-실존주의(existentialism
2. 강력한 콘텐츠 몰입 경험-몰입 이론(Flow Theory
3. 메타버스 속 교육 효과의 극대화-경험의 원추(Cond of Experience
4. 공감의 언어 비언어 소통 전략-‘메라비언의 법칙’(The Law of Mehrabian
제2장 | 메타버스 공간(spatial
Ⅰ.메타버스 공간이 다가오다
1. 공간에 변화가 일어나다
2. 공간 바라보기
3. 메타버스 공간의 부상과 탄생
Ⅱ. 융복합콘텐츠와 메타버스 공간
1. 융복합콘텐츠
2. 메타버스 융복합콘텐츠 사례들
3. 메타버스 공간분석
4. 다가오는 메타버스 공간의 미래는 메타커머스
제3 장 | 메타버스 마케팅(marketing
Ⅰ. 디지털과 마케팅
1. 메타버스 마케팅의 등장
2. 메타버스와 웹 3.0
3. 메타버스와 마켓 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