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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이공계 글쓰기 노하우 (개정3판
저자 김점용, 이용
출판사 생능출판
출판일 2023-07-14
정가 18,000원
ISBN 97911929322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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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APTER 01 글쓰기는 왜 필요한가
1. 첫 강의의 풍경
2. 매체 환경의 변화와 글쓰기의 지위
3. 글쓰기의 필요성과 중요성
4. 어떻게 하면 글을 잘 쓸 수 있을까
글쓰기에 대한 이공계 학생들의 생각

CHAPTER 02 글쓰기 자가 진단
1. 이공계 학생의 글쓰기 특징
2. 글을 잘 쓰는 사람
3. 글을 못 쓰는 사람
글쓰기에 대한 이공계 학생들의 생각

CHAPTER 03 글쓰기의 과정
1. 글쓰기는 돌림노래와 같다
2. 중요한 것은 자료와 수정이다
글쓰기에 대한 이공계 학생들의 생각

CHAPTER 04 무엇을 쓸 것인가
1. 무조건 써 보자! 도대체 무엇을?
2. 주제에 대한 구체적인 접근
3. 주제 설정의 기준
4. 자료의 수집과 분류
5. 글의 구성과 개요 짜기

CHAPTER 05 어떻게 쓸 것인가
1. 단락을 알면 논리가 선다
2. 취약한 문장력, 이렇게 극복하자
3. 한글맞춤법은 기본이다
4. 글은 고칠수록 좋아진다
글쓰기에 대한 이공계 학생들의 생각

CHAPTER 06 인용과 표절
1. 표절하지 말고 인용하라
2. 인용의 목적과 방법
3. 주석을 달면 표절이 아니다
4. 주석을 다는 방법
5. 참고 문헌 정리
6. 표절의 기준

CHAPTER 07 도표의 이해와 활용
1. 도표의 특징
2. 도표를 읽는 요령
3. 도표 작성의 주요 원칙
4. 도표를 해설하고 분석하는 방법
글쓰기에 대한 이공계 학생들의 생각

CHAPTER 08 실험 보고서 쓰기
1. 실험 보고서의 구성
2. 실험 보고서 작성 요령
글쓰기에 대한 이공계 학생들의 생각

CHAPTER 09 교양과목 리포트 작성법
1. 교양과목을 기피하는 현상
2. 리포트의 구성
3. 리포트를 쓰기 전에
4. 부분별 기술 방식
글쓰기에 대한 이공계 학생들의 생각

CHAPTER 10 과학기술 논문 쓰기
1. 논문의 정의
2. 논문의 유형
3. 논문의 요소
4. 과학기술 논
한 학생의 자괴감을 대신하여

학기 중간에 받은 한 학생의 글이 마음을 무겁게 했다. 그 학생은 글쓰기 수업을 들으면서 여러 가지 생각이 들었지만 실망감과 자괴감을 가장 크게 느꼈으며, 신경을 많이 써서 열심히 했는데도 점수가 좋지 않아 속상하다고 했다. 그래서 글쓰기 담당교수인 내게는 물론 자기 자신에게도 화가 난다고 썼다. 내가 읽을 줄 뻔히 알면서도 그렇게 써 놓은 걸 보면 마음에 맺히는 바가 컸던 모양이었다. 나는 내가 뭘 잘못 가르친 거 같아 미안하기도 하고 부끄럽기도 했다. 이 책은 그런 미안함과 부끄러움을 조금이라도 만회하기 위해 쓴 것이다. 더불어 이공계 학생들이 글쓰기 시간에 실망감과 자괴감을 조금이라도 덜 느끼기를 간절히 바라는 마음에서 집필한 것이기도 하다.
8년 넘게 글쓰기를 가르치면서도 이공계 학생들의 글쓰기 스타일이 인문 사회 계열 학생들과 다르다는 사실을 깨닫게 된 것은 얼마 되지 않는다. 고작해야 2~3년 전이다. 그 이전까지는 그냥 학생들의 수준 차이라고만 여겼다. 한 반의 32%에 달하는 학생들이 중도에서 포기하는 사태가 벌어져도, 나는 그저 그들이 게으르고 의지가 박약한 탓이라고 치부했다. 글쓰기는 기본적으로 책을 많이 읽고 많이 써봐야 실력이 느는데, 실상이 그렇지 못하니 어쩔 수 없다고 생각했다. 그들의 취향이나 생각의 패턴, 학습 지향성이 다르다고는 조금도 생각지 못했다. 그럴 수밖에 없었던 것이 똑같은 내용으로 진행하는데도 인문사회 계열 학생들은 대부분 잘 따라왔고 결과도 좋았기 때문이었다.
문제는 내게 있었다. 계열 구분 없이 똑같은 내용을, 똑같은 강도로 진행했다는 게 문제였다. 계기가 있었다. 대학에서 공학교육인증제를 도입하면서 기초-중간-기말 설문을 받게 되었는데, 그 결과 학생들의 적나라한 요구와 불만이 터져 나왔던 것이다. 문제 생산성이나 창의력 향상을 위한 글쓰기보다는 기본적인 글쓰기 능력을 키워 달라는 게 학생들의 희망이었다. 공과대학이나 자연과학대학의 교수들도 같은 요구를 해 왔다(필자는 가끔 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