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효과적인 영유아 교육과 보육 어떻게 할것인가
저자 데리 코랄레크 , 로라 콜커, 다이앤 트리스터 도지
출판사 이화여자대학교출판부
출판일 2005-10-31
정가 11,000원
ISBN 9788973006564
수량
목차
옮긴이의 말
머리말
제1장 이론적 기초
* 질적 기준
프로그램은 아동발달에 대한 이해에 기초한다
프로그램은 모든 아동의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개별화되어야 한다
물리적 환경은 안전하고 질서가 있어야 하며, 다양하고 흥미로운
장난감과 교재를 포함해야 한다
아동은 자신에게 흥미 있는 활동과 교재를 선택하고, 능동적으로 참여함
으로써 학습한다
성인들은 아동의 요구와 생각을 존중하고 주의를 기울여 아동과 대화한다
부모들은 자신이 존중받는다고 느끼며 프로그램에 참여하도록 격려되다
교사진의 구성원들은 유아의 발달과 교육에 대해 전문적인 훈련을 받은
사람들이다
* 교육 과정
교육과정의 요소
발달에 적절한 교육과정의 선택
* 부모 참여
부모 참여가 의미 있게 이루어지고 있지 않은 신호
제2장 영아기: 0-18개월
* 환경
환경이 부적절할 때
* 교재 및 교구
언어발달
감각자극
조작적 놀이
대근육 발달
미술
극화놀이
실외놀이
교재 및 교구가 부적절할 때
* 프로그램의 구조: 일일 시간표와 기본적인 일과
일일 프로그램의 구조가 부적절할 때
* 활동과 경험
활동이 부적절할 때
* 효율적인 상호 작용
상호작용이 부적절할 때
제3장 걸음마기: 18개월-3세
* 환경
환경이 부적절할 때
* 교재 및 교구
언어발달
음악
블록
대근육 발달
조작적 놀이
미술
극화놀이
실외놀이
교재 및 교구가 부적절할 때
* 프로그램의 구조: 일일 시간표와 기본적인 일과
일일 프로그램의 구조가 부적절할 때
* 활동과 경험
활동이 부적절할 때
* 효율적인 상호 작용
상호작용이 부적절할 때
제4장 학령 전기: 3-5세
* 환경
환경이 부적절할 때
* 교재 및 교구
쌓기 놀이 영역
극화놀이 영역
조작적 놀이
미술영역
도서영역
물·모래놀이 영역
음악과 동작 발달 영역
목공영역
실외영역
교재 및 교구가 부적절할 때
* 프로그램의 구조: 일일 시간표와 기본적인 일과
일일 프로그램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