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관리는 사무관리의 한 분야로서 조직 운영의 기초를 이루고 있다. 특히 고객을 관리해야 하는 기업은 일찍부터 정보관리를 발전시켜 왔다. 이보다는 다소 늦었지만 행정기관도 대국민서비스를 고객관리의 차언에서 쇄신해 나가기 시작했다. 행정기관도 이런 변화된 노력이 없이는 조직을 지탱할 수 없다고 인식했기 때문이다.
따라서 행정기관이나 기업에서는 정보관리를 포함하여 사무관리의 내용 전반에 대한 이해와 함께, 각 실무부서에 합당한 현장교육이 절실해지고 있다. 이러한 필요성에 부응하여 우리나라에서도 정보체계에 대한 각급규정을 새롭게 채택하였다. 또한 행정자치부는 사무관리규정 등을 전면적으로 개정하여 이들 내용을 반영시키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