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롤로그. 이야기가 가지는 힘
1부. 알아볼래? 낭독극 수업
- 낭독극이란 무엇인가?
1. 팀 구성 및 역할 분담
2. 대본 작성 방법
3. 대본 작성 계획하기, 내용 생성하기
4. 내용 조직하기
5. 대본 작성하기
6. 연습하기
7. 고쳐쓰기 및 공연
2부. 함께 할래? 낭독극 수업
- 이렇게 시작해 봐요
1. 초등학교에 낭독극을 초대하세요.
2. 앎과 삶을 잇는 낭독극 수업
3. 낭독극 쉽게 도전하기
4. 낭독극으로 수업 길 찾기
5. 낭독극을 하다, 문해력을 얻다.
6. 동아리 활동에서의 낭독극 수업
에필로그
추천사
부록. 낭독극 대본
1. 선물(학생 작품
2. 소설 『동백꽃』(김유정 지음
3. 소설 『하늘은 맑건만』(현덕 지음
4. 시집 『끝까지 남겨두는 그 마음』(나태주 지음
5. 잘 자란 아이(학생 작품
낭독극은 국어교과에만 국한된 것이 아니다.
이 책에서는 초·중·고등학교 여섯 명 저자의 수업에 대한 고민과 낭독극을 처음 시작하며 맞닥뜨리는 시행착오와 그것들을 해결해나가는 과정을 생생하게 담고 있다. 교과 수업 뿐만 아니라 마을교육과정의 설계와 동아리 활동, 아이들 생활교육과 진로교육까지를 아우른다.
이 책의 1부에서는 낭독극의 시작에서부터 공연까지 낭독극을 수업에 활용하기 위한 과정을 7단계로 나누어 구체적으로 안내하고 있다. 수업 구상을 위해 필요한 준비에서부터 각 단계별로 필요한 교사의 역할과 성공적인 수업을 위한 다양한 팁을 담고 있다. 2부에서는 여섯 명의 저자가 실제 수업을 짜고 실행한 과정을 담고 있다. 각 수업에서의 시행착오와 학생들의 반응, 그리고 교사가 어느 수준까지 개입할 것인지까지 상세하게 안내하고 있다. 낭독극 대본을 구하기 어려운 상황에서 5편의 학생 작품을 부록으로 제공한다.
저자들이 글에서 반복적으로 강조하는 것처럼, 낭독극은 ‘언제든’, ‘어디서든’, ‘누구든’ 특별한 준비 없이 아이들의 삶을 그대로 수업에 녹여낼 수 있는 훌륭한 수업 도구이다.
이야기가 가지는 힘!
이야기의 힘은 강력하다. 이야기는 교육적으로도 다음과 같은 힘을 지닌다.
첫째, 이야기는 아이들의 이해력과 지식, 경험을 증진시킨다. 이야기를 접한 아이들은 흥미로운 사실과 개념들을 학습할 수 있다. 그뿐만 아니라 이야기를 통해 다양한 문화와 역사 등을 배울 수 있다.
둘째, 이야기는 아이들의 창의력과 상상력을 자극한다. 이야기는 아이들에게 다양한 시각과 생각을 제공하며, 문제 해결 능력을 향상시키는데 큰 도움이 된다.
셋째, 이야기는 아이들의 언어 능력과 소통 능력을 향상시킨다. 이야기를 들으며 아이들은 언어의 구조와 문법을 자연스럽게 터득하며, 동시에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다른 사람들과 공유하는 방법을 배우게 된다. 무엇보다 이야기를 전달하는 것은 사람들 사이에 이해와 공감을 형성하고 문화를 전달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