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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영재성 바로 알기 (개정판
저자 지형범
출판사 두드림미디어
출판일 2023-12-15
정가 18,000원
ISBN 97911932102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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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정판 서문 4
머리말 9

Part 01 초고도 영재는 어떤 사람들인가?
초고도 영재에 대한 여러 가지 오해들 23
레오나르도 다 빈치 25
아이작 뉴턴 29
토머스 에디슨 33
알베르트 아인슈타인 37
초고도 영재가 있긴 있을까? 43
수정이의 사례 49
고도 영재들이 보여주는 특징들 53
고도로 발달된 감각 특성 54
과흥분성 58
기억 능력 61
발달된 인지 능력과 추론 능력 65
아주 빠른 자아의식 67
완벽주의 경향 70
편벽과 고집 73
부모의 말을 부정하는 것은 자아를 확인하는 과정 75
감수성과 존재론적 고민 77
고도 영재가 학교에서 겪게 되는 일들 79
고슴도치 엄마와 아이의 영재성을 인식하지 못하는 부모 86
영재의 진정한 특성, ‘몰입’ 88

Part 02 미성취 영재들
우리 아이가 정말 영재일까요? 95
아이가 영재라고 하는데, 왜 공부를 못하나요? 97
미성취 영재들 100
영재가 도대체 왜 그렇게 많아? 104
정규 분포 곡선과 초고도 영재의 숫자 106
미성취 영재 중에 오히려 고도 영재가 많다 112
미성취 영재가 나타나는 이유 114
영재의 딜레마, 영재의 비극 117
윌리엄 시디스 120
잠재력을 가진 아이들을 위한 미래의 열쇠 124

Part 03 지능 지수를 믿을 수 있나요?
지능 지수의 정체 129
스탠포드 비네 검사 132
데이비드 웩슬러와 지능 지수 개념의 표준화 134
지능 지수의 평균은 100인가? 138
지능 지수의 국제적 비교 142
플린 현상 146
우리나라 부모들이 두 번 놀라는 이유 149
영재 개념에 대한 혼란 153
지능 검사의 목적과 한계 156
지능 지수를 바라보는 학교의 시각 161
비네 박사가 지능 검사를 만든 의미 164
| 질의응답 | 166

Part 04 우리 아이가 정말 영재일까요?
영재라는 것을 보여주는 특성들 183
지능 검사보다 중요한 자가 영재 판별법 188
좌뇌형 영재와 우
우리 아이를 행복한 영재로
성장하게 만드는 법

영재들은 집단 교육체계 속에서 고통받고 있다. 영재들은 집에서 가족들과 지낼 때는 별다른 문제가 없지만, 집단 교육을 받기 시작하면서 예기치 못한 많은 문제를 만나게 된다. 이러한 영재들에게는 학습 재조정이 필요하다. 학습 재조정은 엘리트 교육과는 달리 적정한 진도와 학습 환경을 제공하는 것을 뜻한다. 영재가 과연 누구인지, 영재의 특성이 과연 무엇인지를 알고, 적절한 교육 방식을 제공한다면, 결과적으로 사회와 국가 전체가 그 혜택을 누리게 될 것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이 책은 Part 01에서는 고도 영재는 어떠한 사람들인지 살펴보고, Part 02에서는 높은 지능 지수를 가지고 있으면서도 학교생활에 잘 적응하지 못하는 고도 영재들에 대해 이야기한다. Part 03에서는 영재를 판별하는 기준이 되는 지능 지수에 대해 알아보고, Part 04에서는 자녀에게 영재 특성이 얼마나 있는지 가늠해볼 수 있는 여러 가지 자료들을 포함했다. Part 05에서는 영재 특성 중에서 부정적인 요소에 대해 어떻게 대처하는지를 정리했다.

이 책에서 말하는 핵심은 영재의 특성을 정확히 이해하고, 비슷한 입장에 처한 가족들이 모일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다 같이 힘을 합친다면, 영재 아이의 특성을 잘 살려주면서 행복한 유년기를 보내게 할 수 있다. 또한, 가족 모두가 행복해질 수 있다. 이 책은 영재 아이의 행복한 유년 시절을 만들어줄 지침서로, 영재 아이를 어떻게 양육해야 할지 고민해보는 계기가 되어 줄 것이다.

책 속에서

아인슈타인의 기행이나 특이한 행동에 대한 이야기는 많지만, 확인되지 않는 것들입니다. 독보적인 업적과 탁월성 때문에 지나친 대중적인 관심을 받았기 때문에 과장된 측면이 많습니다. 특히 아인슈타인이 초등학교에서 수학 낙제를 했다는 이야기는 근거가 없습니다. 아인슈타인은 이미 초등학교 시절부터 학교 진도보다 훨씬 어려운 수학 과제들을 소화하고 있었습니다. 부모들이 나이에 비해 어려운 책들을 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