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권〕
프롤로그_내가 배운 것은 여기까지가 끝이었다
갈대배의 위대한 디자인
똘똘하게 말린 소용돌이 속의 황금분할
도깨비와 벨크로
羽, 머리빗인가, 날갯죽지인가?
소원 성취 뼈
웃는 나무
조화로운 결
삼삼오오
쩨쩨한 참새 사냥꾼
쪽빛 하늘 쪽빛 바다
게 다리와 굴삭기
지그재그 고랑
手, 毛 무슨 글씨지?
벌레의 풍수지리
프랙털 사금파리
모방? 우연의 일치?
흔해빠진 달개비꽃
그림쟁이 싸리
스티키 로봇
똬리 트는 스네일셸
봄 산 검둥개 개불알꽃
달팽이가 되느니 차라리 참새가 되겠다
지오데식 파리 눈
색다른 낯섦
너울너울
비늘의 비밀
풍뎅이 등짝
짝짓기
속임수, 그 위장의 미학
청어 가시에서 발견한 ‘구조의 디자인’
감 이파리+참새 잡기
초록과 빨강
팽이와 새총
소금쟁이 발자국
가시는 허풍쟁이
넝쿨과 똥통
잠자는 씨앗
비켜 간 색이 아름답다
생명의 연결선, 줄
열두 마리
시계 밥 줘라
추천의 글
〔2권〕
프롤로그_자연은 언제나 우리를 앞선다
벌레가 그린 그림, 곰팡이가 그린 그림
모자이크 프레스코
기요세
호랑가시
씀바귀 이야기
운두령 양 이빨
Emotional Attachment
유리 상자와 검은 상자
기적의 소나무
국산 1호 차 못난이 트럭
불균형의 앙갚음
황새와 오토 릴리엔탈
고래를 닮은 차
프랑크푸르트에서의 역사적인 하루
비운의 자동차 포니 쿠페
쑥돌
아이들은 빠르다
피아노 디 포르마
뒤로 숨은 디자인 스튜디오
자전거를 먹은 나무
날지 못한 날개
나무 속은 모른다
때까치
유리창과 새
손잡이
Vernacular Design
나팔귀
Run-in-R, 사각이라는 모순
기계 미학
불이 만든 색
빛의 이중성, 색의 이중성
고운 빛은 어디에서 왔을까?
무늬라는 것
티뷰론, 쏘나타, 싼타페…
현대자동차를 이끈 1세대 자동차 디자이너이자
한국 자동차 디자인 역사의 대부가 바라본 자연 그리고 디자인
아직 우리 힘으로 디자인한 자동차가 없던 시절, 저자는 우리만의 자동차 디자인을 꿈꾸며 한국인 최초로 영국 왕립미술대학원(RCA에 입학한 뒤 수석으로 졸업했다. 한국 자동차 디자인의 암흑기나 다름없던 1979년부터 글로벌 기업으로 도약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한 2003년까지 약 25년간 현대·기아자동차 디자인을 이끌며 스쿠프, 티뷰론, 쏘나타, 싼타페, 아반떼 등 이름만 들어도 알 만한 자동차들을 디자인했다. 저자가 현대자동차에 입사할 당시에는 디자인 부서라 부를 만한 별도의 조직이 없다시피 했다. 그러다 직접 디자인 전문조직을 만들고 이를 지금의 디자인센터로 끌어올리면서, 이전과는 다른 더욱 진화된 자동차 디자인을 선보여 디자이너로서는 최초로 임원에 오르는 등 산업디자인의 위치를 격상했다.
저자는 현대·기아자동차 디자인연구센터장을 거쳐 국민대 테크노디자인전문대학원장, 대한민국산업디자인협회장, 대한민국브랜드학회장을 역임한 한국 자동차 디자인의 거장이다. 현재는 국내 최초의 자동차디자인미술관인 FOMA의 관장으로 일하고 있다. FOMA(Form of Motors And Arts는 경기도 고양시에 위치한 자동차디자인미술관으로 디자인의 결과물보다 결과물에 이르기까지의 과정, 특히 번뜩이는 영감을 보여주고자 저자가 사비를 들여 직접 세웠다. 이곳에서 1세대 자동차 디자이너로서 보고, 듣고, 느낀 경험과 철학을 일반 시민과 디자이너 후배들에게 공유하고 있다.
자동차 디자인 불모지에서 꽃피운,
평생 자연과 자동차와 디자인만 생각한 사람의 철학
이번에 펴낸 두 권 중 첫번째 책인 『꼴, 좋다!―첫번째 이야기』는 2010년에 나온 『꼴, 좋다!』(디자인하우스의 전면개정판이다. 이미지가 많은 책의 특성을 살려 판형을 키웠고, 잘못된 정보를 바로잡고 순서를 조정했을 뿐 아니라 현시대에 맞춰 추가·삭제의 과정을 거쳐 새로운 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