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사의 글
7판 머리말
제I부 새로운 것과 낡은 것
제1장 비영리단체와 모금
비영리부문의 규모와 구조 / 비영리를 위한 자금은 어디서 오는가? / 누가 기부한 돈을 받는가?
제2장 모금에도 철학이 필요해
제3장 돈을 어디에 쓸 것인지 명확히 하자
단체설명서란? / 왜 여러분의 단체는 존재하는가? 여러분이 가장 믿는 것은? / 단체의 목적과 목표는? 우리가 해야 할 일은? / 지금까지 성취한 것은? / 단체에 누가 참여하며 어떻게 운영되는가? / 단체를 운영하려면 자금이 얼마나 필요하며 어디에서 구해야 하는가? / 전략기획서 작성 / 단체설명서 작성
제4장 모금 시작 전에 알아야만 할 것들
기부자 다양화하기 / 기부할 사람에게 요청하기 / 사람들은 왜 기부하는가? / 모금은 누구나 할 수 있다
제5장 좋은 이사회의 중요성
이사회와 모금 / 시간과 돈 / 유급직원의 역할 / 우리 이사진은 한 푼도 갖고 있질 못하다 / 이사회의 일반적인 문제와 해결방안 / 이사회문제를 넘어서 / 신규 이사 모집은 모금활동을 돕는다 / 오리엔테이션 / 자문위원회 / 모금활동에 자원활동가의 활용
제Ⅱ부 요청하라, 감사를 표하라, 그리고 또 다시 요청하라
제6장 재정적 필요와 모금 전략
연간 예산 / 한 해 동안 여러 번 요청하기 / 새로운 기부자 유치하기 / 시설개량자본금의 필요 / 영구기금과 비축금 / 모든 기부자를 향한 3가지 목표 / 세 가지 전략 유형 / 시간은 절약할 수 없다
제7장 감사하기가 먼저
사람들은 감사편지를 좋아한다 / 내 말대로 하지 마세요 / 바로 지금 한다 / 실행 방법과 내용 / 컴퓨터로 만든 감사편지의 예 / 감사전화 / 일반적인 질문
제8장 기부 요청에 편해지는 방법
우리가 기부 요청을 두려워하는 이유 / 구체적인 두려움
제9장 진짜 잠재 기부자를 찾아라
잠재적 기부자에게 요청하라 / 잠재 기부자리스트 작성단계
제10장 기부를 요청하는 법
가장 공식적인 접근법 / 1, 2단계만 필요할 때도 있다 / 이메일 혹은 편지
“모금은 단지 돈을 모으는 것이 아니라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는 것이며, 결국 세상을 바꾸는 커다란 힘!”
한국 사회에 건강한 기부문화를 널리 퍼뜨리고 도움이 필요한 곳을 지원하기 위해 다양한 활동을 펼쳐온 ‘아름다운재단’은 기부와 자선부문에서 활동하고 있는 비영리단체 실무자 및 연구자들의 전문성을 높이고, 좀 더 많은 사람들이 나눔의 유익과 방법에 대한 소중한 지식을 쉽게 얻을 수 있도록 2001년부터 [기부문화총서]를 발간하고 있다.
이 책은 [기부문화총서] 시리즈의 네 번째 권으로 지역사회 풀뿌리 비영리단체로 하여금 ...
“모금은 단지 돈을 모으는 것이 아니라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는 것이며, 결국 세상을 바꾸는 커다란 힘!”
한국 사회에 건강한 기부문화를 널리 퍼뜨리고 도움이 필요한 곳을 지원하기 위해 다양한 활동을 펼쳐온 ‘아름다운재단’은 기부와 자선부문에서 활동하고 있는 비영리단체 실무자 및 연구자들의 전문성을 높이고, 좀 더 많은 사람들이 나눔의 유익과 방법에 대한 소중한 지식을 쉽게 얻을 수 있도록 2001년부터 [기부문화총서]를 발간하고 있다.
이 책은 [기부문화총서] 시리즈의 네 번째 권으로 지역사회 풀뿌리 비영리단체로 하여금 성공적인 모금프로그램을 구축하고 유지해 가면서 이를 확대 심화해 갈 수 있도록 그 방법과 요령을 설명하는 일종의 매뉴얼과 같은 책이다.
비영리단체가 자신의 주된 재정적 후원자로서 개인 기부자들을 광범위하게 확보할 수 있다면 단체의 사명을 완수할 수 있는 무한한 자유를 얻는 것이나 마찬가지다. 물론 민간 기부가 정부의 역할을 대신할 수는 없으며, 이를 토대로 한 비영리부문이 소수 권력자나 압력단체가 만들어 놓은 공공정책과 이로 인해 양산된 수많은 사회문제를 해결할 수도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사회변화를 위한 모든 아이디어는 비영리부문에서 나왔다”는 피터 드러커의 말처럼, 광범위한 개인 기부자들로부터 재정지원을 받는 비영리단체는 사회변화를 이끌어가는 원동력이 될 수 있다. 따라서 이런 아이디어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