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원의 비밀을 찾아라 -생각하는 수학동화 1 (개정판
저자 남호영
출판사 작은숲
출판일 2023-09-25
정가 14,000원
ISBN 9791160351460
수량
동그란 굴렁쇠
소가 만든 원
말뚝과 중심
안녕! 동그라미
네모나라로 끌려간 동그라미
완전한 원
길 떠나는 동그라미
동굴
칡덩굴 두 줄기
완전한 도형
흘러가는 동그라미
부채꼴과의 만남
호기심부채꼴
깃발
콕콕, 팔짝팔짝
세모의 사랑
세모나라의 일주일
둔각이 두 개인 세모
위대한 세모
원주
쫓기는 어린 네모

수학속으로
작가의 말
“우리 주변에서 볼 수 있는 원이 뭐가 있을까?”

시내와 수담이 모험은 이 평범한 수학 숙제에서 시작된다.
“동전, 바퀴, 시계, 태양, 달, 별...”
“그런 건 다 썼어. 물레방아, 선풍기, 맨홀뚜껑, 피자도 썼어. 아, 냄비 뚜껑과 접시도 있다! 더 생각나는 거 없어?”
“둥근 네 얼굴, 하품할 때 벌린 입, 놀랐을 때 커진 눈, 또... 아! 수담아, 나랑 밖에 나가자. 밖에 재미있는 동그라미가 있어.”
시내와 수담이는 밖으로 나가 굴렁쇠를 굴리며 신나게 노는데... 아차! 누렁소에게 여물 주는 것을 잊어버린 걸 뒤늦게 알게 된 시내와 수담이. 누렁소를 몰고 학교에 갔다가 말뚝을 가운데 두고 고삐 줄이 닿는 데까지 풀을 뜯어 먹어 생긴 원 모양을 우연히 발견한다. 그 모습을 본 수담이는 원주를 구하는 좋은 방법을 생각해 오라는 수학 숙제를 떠올리게 되는데.
“고삐 줄이 늘어나면 누렁이가 풀을 뜯어 먹은 자리에 생긴 원도 커지겠지? 그러면 원주도 길어지겠다. 그렇지?”

이야기는 원을 그리다가 동그라미 나라도 빠져들어 간 시내와 수담이의 모험담이다. 동그라미나라에서 시작한 주인공들의 모험은 세모나라, 네모나라까지 이르게 되는데, <원의 비밀을 찾아라에서는 동그라미나라와 세모나라에서의 모험이, <달려라 사각 바퀴야에서는 네모나라에서의 모험이 펼쳐진다. 시내와 담이는 수학 숙제를 마무리하고 무사히 돌아올 수 있을까?

좌충우돌 시내와 담이가 펼치는 모험담을 따라가다 보면 어느새 이야기에 빠져들게 되고 자연스럽게 원의 원리, 삼각형, 사각형의 원리를 이해하게 된다. 하지만 무엇보다 이 동화가 매력적인 것은 ‘도형나라에서 시내와 담이가 용감하게 곤경을 헤쳐나가는 모습을 통해 인성과 수학에 대한 호기심을 한꺼번에 경험“할 수 있다는 것이다. 특히 네모나라는 신분제 사회로 묘사되고 있는데, 네모나라 대왕인 정사각형의 숨겨진 비밀을 밝혀지는 대목에서 이 동화의 묘미를 느낄 수 있을 것이다.
무엇보다 주목해야 할 부분은 동그라미 나라 원들이 네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