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성’이 오늘날 교육의 핵심 키워드인 것은 주지의 사실이다. 그러나 학교 교육을 비롯한 대부분의 교육에서 ‘창의성’이 추상적인 목표 수준에서 설정되었을 뿐 구체적으로 계획되고 효과적으로 실행되지 못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이는 ‘창의성이 정말 무엇인지’에 대한 근본적인 이해가 부족하기 때문일 수 있다. 창의성을 ‘엉뚱한 생각’이나 ‘자유분방한 사고’ 혹은 ‘역발상’ 내지 ‘확산적 사고’ 정도로 치부하거나 정규 교과 외에 다른 과외 활동으로 길러지는 것으로 이해한다면 진정한 창의성 교육은 이루어지기 힘들 것이다.
이 책은 창의성과 창의적 문제해결력 계발을 위한 여러 가지 연구와 이론들, 그리고 창의성 교육 프로그램과 방법들을 소개하고 있는 연구서이다. 특히 이 책은 ‘학교 교육’이라는 상황을 염두에 두고 창의성을 이해하고, 교육 방법을 적용, 개발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초점을 두었다. 지금까지 대부분의 창의성 관련 책이나 연구들이 주로 심리학자들에 의해 분석적으로 이루어짐으로써 창의성의 이해에는 도움을 주었지만, 실제 교육 내용에 대한 이해가 부족해 학교 교육에는 깊이 침투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이 책은 크게 이론과 교육의 두 부분으로 이루어진다. 제1부인 이론 부분에서는 창의성의 본질에 대한 깊은 이해를 도모하기 위해 창의성의 개념이 어떻게 변천해 왔는지, 그 이론적 배경은 무엇인지, 각 이론에서 주장하는 창의성의 구성 요소는 무엇인지를 살펴본다. 또한 광범위한 창의성의 영역에서 창의적 문제해결은 어떤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지에 대해 검토하고, 창의성과 관련해 최근 논의되고 있는 이슈들, 즉 창의성 발달 이론이라든가, 창의성에 대한 영역 일반적(/특수적/통합적 관점, 지혜 이론 등에 대해서도 살펴본다. 제2부인 창의성 교육 부분에서는 창의성 교육은 왜 필요한가에서부터 시작해, 여러 측면에서의 지원 방법과 지금까지 개발 적용되어 온 일반적 창의성 교육 기법, 교과에 적용한 창의성 교육 방법, 창의적 문제해결력 개발을 위한 프로그램과 교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