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내 비밀, 지켜 줄 거지? - 읽기의 즐거움 44
저자 정승현
출판사 개암나무
출판일 2023-10-06
정가 13,000원
ISBN 9788968307812
수량

왕따 조나비 …7
무지개 클럽 … 15
진심을 담은 말 … 22
미운 언니, 더 미운 엄마 … 29
민지네 집 … 37
내 비밀, 지켜 줄 거지? … 44
불편한 점심시간 … 51
모두가 아는 비밀 … 58
솔직해져 보기 … 65
복지관에 가요 … 73
진심이 담긴 사과 …81
나비의 언니 … 87
진짜 비밀 … 96
작가의 말 … 106

비밀은 숨기어 드러내거나 알리지 말아야 할 일을 말합니다. 그러나 아이들은 보통 비밀을 가볍게 여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친구에게 비밀을 말하면 반 아이들 전부가 아는 경우도 종종 있지요. 비밀을 지켜야 한다는 사실을 알고 있지만, 그 친구가 가진 비밀의 무게는 잘 체감하지 못하기에 생긴 일입니다.

『내 비밀, 지켜 줄 거지?』의 주인공에게는 ‘자폐 스펙트럼’을 앓고 있는 언니가 있다는 비밀이 있습니다. 이것은 세상이 무너져도 감추고 싶은 비밀입니다. 그러나 친구는 그 비밀을 가볍게 다른 친구들에게 말해 버립니다. 이런 일은 일상에서 흔히 일어납니다. 비밀을 감추기 위해 다른 사람의 비밀을 들추기도 하고, 비밀을 약점 삼아 다른 사람을 이용하기도 하지요. 내가 볼 때 아무것도 아닌 비밀일지라도 당사자에게는 세상이 무너질 만큼 큰 일일 수 있습니다. 비밀의 무게는 저마다 다르지요. 이 책은 아이들이 가볍게 또는 너무 무겁게 여겼던 비밀의 무게와 의미를 되짚어 보도록 돕습니다. 때로는 비밀을 나누는 것이 도움이 될 때가 있다는 사실을, 또 비밀을 지켜 주는 일이 얼마나 가치 있는지 전합니다. 이 과정을 통해 다른 사람의 비밀을 알았을 때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 자연스레 배울 수 있지요.

이 책은 어린이의 또래 관계를 사실적으로 묘사하고 있습니다. ‘무지개 클럽’이라는 모임을 통해 아이들 사이에 존재하는 미묘한 권력관계를 표현했습니다. 아무렇지 않게 친구에게 부탁하는 아이, 친구가 하기 싫어하는 일을 대신해 주고서라도 친구가 되고 싶은 아이, 친구에게 약점이 잡혀 눈치를 보는 아이 등 어른들 못지않게 복잡한 아이들의 관계 속에서 상처를 주고, 상처를 받고, 반성하고 회복해 나가는 과정을 통해 관계의 의미를 되새겨보도록 돕고, 진정한 우정의 의미를 전합니다.

하지만 나에게는 그 조언이 그렇게 마음에 와닿지 않았다. 왕따에서 벗어나고 싶은 내 간절한 마음을 잘난 민지가 알 리 없었다. 괜히 속이 상해서 나도 모르게 톡톡 쏘는 말투로 말했다. “넌 내 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