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T1 시대환경과 기업가정신
CHAPTER 01 4차 산업혁명 시대 환경................................................5
제1절 인류사회 변화와 4차 산업혁명 시대 환경......................................8
제2절 4차 산업혁명 주요 특징................................................................13
제3절 디지털 혁명과 인공지능................................................................20
CHAPTER 02 기업가정신 역사 및 동향............................................33
제1절 기업가정신 역사 ..........................................................................35
제2절 기업가정신 연구 동향...................................................................36
제3절 기업가정신 관련 주요연구 분야....................................................42
CHAPTER 03 기업가정신 개념, 구성요소........................................49
제1절 기업가정신 개념...........................................................................52
제2절 기업가정신 이론...........................................................................55
제3절 기업가정신 구성요소....................................................................58
4차 산업혁명의 환경은 우리의 미래를 바꾸어 놓을 것이다. 미래사회의 큰 변화는 삶의 모습, 일자리, 산업, 경제영역에서 큰 변화가 올 것이다. 많은 일자리가 새로 생기고 기존의 존재했던 여러 일자리들은 자동화, 산업구조 개편 등으로 사라질 것이다. 특히 현재 인공지능(AI: Artificial Intelligence이 하나의 큰 이슈로 떠오르고 있는데, 인공지능을 비롯한 빅데이터, ICT기술 발달로 초지능화, 초연결사회가 이루어질 것이다. 따라서, 이러한 새로운 4차 산업혁명의 시대에 직면해 있는 여러 가지의 도전과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기존에 갖고 있던 생각이나 문제해결방법과는 전혀 다른 파괴적 혁신(disruptive innovation과 같은 새로운 방법으로 접근해야 한다. 그렇지 않을 경우 국가나 조직, 개인은 낙오자가 될 것이다.
현재 세계는 빠른 속도로 4차 산업혁명의 큰 변화를 느끼고 있으며 한국은 4차 산업혁명의 큰 조류 속에서 다양한 기술적, 환경적 도전과 어려움에 직면해 있다. 국가나 기업은 이 큰 변화와 도전 속에서 낙오하지 않고 새로운 도약과 변화하는 패러다임에 적응하기 위해서는 피터 드러커가 강조한 것처럼 기업가정신(entrepreneurship의 구현을 통해 국가의 발전이나 기업의 성과를 달성함으로써 지속가능한 경영(sustainable management이 이루어질 수 있다.
이러한 맥락에서 기업가정신은 전 세계적으로 다시 주목받고 있는 주제이다. 이에 따라 그 중요성을 다시 한번 되새겨보고, 본 저서에서는 기업가정신과 창업에 관한 선행 연구를 바탕으로 미래 한국의 기업가정신의 방향성을 제시함과 더불어, 미래를 이끌어갈 젊은 세대뿐만 아니라 앞으로 창업을 희망하는 분들에게 기업이나 조직의 지속가능성을 이끄는 기업가정신과 진취적인 창업정신을 고취시키고자 이 책을 집필하게 되었다. 이 책의 주요 핵심 내용으로 기업가정신에 대한 전반적인 이론을 수록하고 기업가정신 관련 대표 사례를 소개함으로써 독자들이 기업가정신을 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