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장 대중의 시대와 잡지 미디어
근대 일본의 시작 ‘읽을 수 있는’ 대중의 등장
엔터테인먼트로서의 인쇄매체 등장
1930년대 모던 문화의 특성
‘모던’계 잡지의 등장과 성격
제2장 잡지 『모던 일본』이 구축한 모던과 행동하는 독자
마해송이 『모던 일본』을 바꾸어 놓다
‘모던’계 잡지의 내용과 그 특성
복간을 기점으로 달라진 『모던 일본』
대중을 사로잡기 위한 『모던 일본』의 전략 ─첫 번째, ‘이동하는 젊은이’를 타깃으로
대중을 사로잡기 위한 『모던 일본』의 전략 ─두 번째, 잡지의 브랜드화
대중을 사로잡기 위한 『모던 일본』의 전략 ─세 번째, 독자를 행동하는 주체로
제3장 행동하는 대중과 내셔널리즘의 조우
대중에서 ‘국민’으로 가는 길
모던 문화를 통해 형성된 대중의 욕망
모던과 파시즘의 공동영역, 스포츠
대중잡지에 나타난 스포츠 기사의 특성과 “편듦”
『모던 일본』이 올림픽을 바라보는 시선
대중잡지의 스포츠 기사와 파시즘으로 유도된 대중
제4장 ‘모던’계 잡지 속의 여성
모던걸의 중층성
모던 속에서 여성을 바라보는 남성의 시선 ─신체의 분절화와 ‘에로’
여성이 바라보는 ‘에로’를 파는 여성
‘로맨틱 러브 이데올로기’가 지배하는 여성들의 인식
‘좋은 의미의 모던걸’
‘모던’계 잡지에 나타난 여성 문학자
‘로맨틱 러브 이데올로기’와 여성의 규범화
제5장 ‘모던’계 잡지로 보는 1930년대 일본 지역사회의 대중문화
지역사회를 중심으로 간행된 ‘모던’계 잡지
젊은 여성을 독자로 설정한 가벼운 읽을거리 『모던 도쿄』
가나자와의 대중문화를 다루면서도 중앙을 의식한 『모던 가나자와』
개항지라는 요코하마의 정체성을 추구한 『모던 요코하마』
‘모던’계 잡지가 드러내는 1930년대 일본 지역사회의 대중문화
제6장 모던을 벗어나 제국주의로 ─1930년대 후반 이후의 『모던 일본』
잡지 미디어의 ‘전쟁 책임’
‘전쟁 책임’에서 벗어나 있는 『모던 일본』
1937년 전후의 잡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