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Ⅰ부
지금 나는 어떤 시대를 살고 있나? 마치 물고기가 썩어 문드러지듯이 망했다
인생은 힘들어, 네가 멍청하면 더 힘들어!
스승과 어른이 사라진 시대 살기
원망과 불평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가?
나라는 언제 굳건해지고, 개인은 언제 어른이 되는가?
무지막지(無知莫知
고통과 시련
시행착오(試行錯誤와 임기응변(臨機應變
경험과 책
고전(古典, 경사자집(經史子集
무엇을, 어떻게 읽을 것인가?
제자백가의 집대성, 『순자(荀子』
대강령(大綱領- 학(學과 화(化
신독(愼獨과 위선(僞善
진리, 자유, 책임
천 리 길을 가려는 자
왜 역사(史를 공부해야 하는가?
진리, 진실, 사실, 현실
학문(學問, 인생의 3가지 질문
자포자기(自暴自棄
인간관, 가치관, 세계관
병법서
3경(經- 『시경(詩經』,『서경(書經』,『역경(易經』
동양고전 이해에 꼭 필요한 책
전(傳과 소(疏
너 혼자만 살겠다고? 택도 없는 생각이다!
아들아! 너는 너의 길을 가라!
Ⅱ부 논어(論語
사고혁명(思考革命, 공자가 죽어야 한다고?
학(學은 천명(天命을 알아가는 과정이다
학(學과 각(覺은 아무나 하는 게 아니다
수기(修己의 바탕
실천(實踐- 學을 이룬 자가 마땅히 할 일
사우(師友 스승이자 벗이 가장 좋은 관계다- 學의 과정에서 저절로 생긴 새로운 인간관계
자극(刺戟과 자각(自覺- 스승은 자극을, 제자는 자각을
시관찰(視觀察, 사람 알아보는 능력
기도(祈禱 돼지 먹이? 내 목숨이냐?
지기자(知己者, 나를 알아주는 이에게 목숨을!
인(仁, 서로 두 손을 모으고 머리를 숙임
예, 복, 화(禮, 福, 禍 차고 넘치도록? 아니면 뼈다귀만?
정치(政治, 바르게 하기 위해서라면 전쟁이라도
총명(聰明, 귀 밝고 눈 밝은 이가 최고
시시비비(是是非非를 시비비시(是非非是로 만든 시대
역사(歷史, 지난 일을 알려주니 앞날을 아는구나!
시서화 문사철(詩書畵 文史哲
시, 음악(詩, 音樂, 이 정도인 줄 몰랐다!
여자는 돌
책 속에서
나라가 굳건해지고 개인이 성숙한 어른이 되는 때는 책임질 때이다. 다리 밑으로, 쟁기를 잡고, 갑옷을 입을 때 나라는 굳건해지고 사람은 그때부터 어른이 된다. 책임을 질 때.
--- 「나라는 언제 굳건해지고, 개인은 언제 어른이 되는가?」 중에서
사람의 본바탕이 커지지 않으면 그가 원하는 것을 이룰 수 없다. 원하는 것은 많고 크며, 그것을 담을 그릇은 작기 때문이다. 먼저 해야 할 일은 사람됨을 크게 준비하는 것이다. 하늘에서 비는 공평하게 내리지만 그릇의 크기에 따라 담기는 빗물의 양은 다르다. 종지 그릇은 딱 종지 그릇 크기만큼만, 큰 독은 독 크기만큼 빗물이 담기는 것은 인생에도 그대로 적용되는 원칙이다.
--- 「천 리 길을 가려는 자」 중에서
온 세상 사람들이 인정한다고 해서 진리가 되는 것도 아니다. 진리는 이 세상에 한 사람만이 인정한다고 해서 비진리가 되는 것이 아니다. 진리는 그 자체로 진리일 뿐이다. 진정 나 자신으로 살고 싶으면 나의 머리로 생각하고, 나 자신이 선택하여 판단하고, 책임지며 살 줄 알아야 한다.
--- 「진리, 진실, 사실, 현실」 중에서
누누이 말하지만 경(經은 분량이 많아서 읽지 못하는 것이 아니라 사상의 깊이 때문에 읽기 힘든 것이다. 어릴 적에는 부드러운 음식만 먹지만 때가 되면 딱딱한 음식을 먹고 소화시켜야 하듯이, 책도 그렇다. 자세하게 풀어쓴 소(疏가 아니라 직접 경(經을 읽으며 생각하고, 체화(體化해야 한다.
--- 「병법서」 중에서
역(易은 동양고전의 꽃이다. 인문학의 최종 결정판이기도 하다. 역의 숲에 빠지면 헤어나오지 못한다는 말이 있다. 사실이다. 너무 재미있으니까. 요즘 게임과는 비교가 되지 않는다. 그래서 자기조절이 필요한 책이다.
--- 「3경(經- 『시경(詩經,』, 『서경(書經』, 『역경(易經』」 중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