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례 / 10
명유학안 권5, 백사학안상 明儒學案 卷五, 白沙學案上 ·강경현
문공 백사 진헌장 선생文恭陳白沙先生獻章 15
거인 대애 이승기 선생 人李大厓先生承箕 68
명유학안 권6, 백사학안하 明儒學案 卷六, 白沙學案下 ·강경현
통정 동소 장후 선생通政張東所先生 75
급사 의려 하흠 선생給事賀醫閭先生欽 90
이목 입재 추지 선생吏目鄒立齋先生智 100
어사 시주 진무열 선생御史陳時周先生茂烈 107
장사 집희 임광 선생長史林緝熙先生光 111
주동 병상 진용 선생州同陳秉常先生庸 116
포의 포진 이공수 선생布衣李抱眞先生孔修 118
천석 사우 선생謝天錫先生祐 121
문학 시진 하정구 선생文學何時振先生廷矩 122
운사 성당 사계방 선생運使史惺堂先生桂芳 124
명유학안 권7, 하동학안상 明儒學案 卷七, 河東學案上 ·이해임
문청 경헌 설선 선생文淸薛敬軒先生瑄 133
어사 자여 염우석 선생禦史閻子與先生禹錫 177
시랑 자재 장정 선생侍 張自在先生鼎 179
군수 용사 단견 선생郡守段容思先生堅 180
광문 묵재 장걸 선생廣文張默齋先生傑 183
문장 응재 왕홍유 선생文莊王凝齋先生鴻儒 185
포의 소천 주혜 선생布衣周小泉先生蕙 198
동지 사암 설경지 선생同知薛思菴先生敬之 201
군승 개암 이금 선생郡丞李介菴先生錦 213
명유학안 권8, 하동학안하 明儒學案 卷八, 河東學案下 ·이해임
문간 경야 여남 선생文簡呂涇野先生 217
사무 괴헌 여잠 선생司務呂愧軒先生潛 268
석곡 장절 선생張石谷先生節 270
정립 이정 선생李正立先生挺 271
군수 몽천 곽부 선생郡守郭蒙泉先生 272
거인 천유 양응조 선생擧人楊天游先生應詔 274
명유학안 권9, 삼원학안 明儒學案 卷九, 三原學案 ·이봉규
단의 석거 왕서 선생端毅王石渠先生恕 286
강희 평천 왕승유 선생康僖王平川先生承裕 307
광록 계전 마리 선생光祿馬谿
황종희는 명말청초의 혼란한 시기를 온몸으로 부딪히면서 살았던 실천적 사상가이자 사상사가思想史家이다. ‘경세를 위한 경사지학經史之學’을 지향했던 그는 망국의 한을 학문 탐구로 승화시켰다. 미래의 정치사상을 담은 『명이대방록』을 저술함과 아울러 과거 명대의 학술을 체계적으로 정리하고 비판적으로 계승하는 작업을 했다. 그 작업의 성과물이 바로 『명유학안』이다. 그것은 중국 최초의 학술사이자, 명대 유학 연구의 필독서로 평가받고 있다.
명대 유학의 주요 특징은 ‘내 마음[吾心]’에서의 ‘자득自得’을 중시한다는 점이다. ‘내 마음’의 공부이기 때문에 문호에 기대거나 남을 모방하지 않고 자기의 고유한 형체와 정신을 발휘한다. 학문을 통해 일가一家를 이룬 이들이 자신이 터득한 공부법을 간명하게 요약한 것이 ‘종지宗旨’이다. 종지는 그의 공부가 힘을 얻은 득력처得力處이자, 후학을 학문의 세계로 이끄는 입문처入門處이기도 하다.
유학자들은 공자와 같은 성인이 되고자 한다. 명대 유학은 사람이라면 누구나 성인의 마음을 본래 지니고 있다고 여긴다. 그것이 바로 ‘본심本心’이다. 본심대로 살려고 몸과 마음을 다해 애쓰는 것이 ‘공부’이고, 공부를 통해 도달한 지평이 바로 ‘경지’이다. 그런데 공부를 통해 도달한 경지는 다름 아니라 본심이 실현된 것이다. 황종희는 이것을 가리켜 “마음에 본체가 없고, 공부가 도달한 곳이 바로 그 본체이다[心無本體, 功夫所至, 卽其本體.(明儒學案原序]”라고 말한다. 공부법과 그 경로는 달라도 도달한 궁극적 지평은 동일하다는 것이다. 이것이 명대 유학을 바라보는 황종희의 기본적인 관점이다.
명대 유자들마다 그 학문 ‘종지’는 다르지만, 그들이 도달한 지평은 동일하다. 이런 시각에서 황종희는 명유들이 각자 힘을 써서 터득한 학문 종지를 밝히는 데 심혈을 기울인다. 그리고 ‘종지’를 기준으로 문파를 구분하고, 동일 문파에서 그 근원과 지류를 구별하여 동일한 ‘종지’가 다양하게 전개되는 양상을 드러낸다. 또 각 학자들의 사상이 담긴 주요 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