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어린이가 꼭 알아야 할 인권 - 어린이 교양 매듭 3
저자 오늘
출판사 다른매듭
출판일 2023-05-17
정가 14,000원
ISBN 9791192049335
수량
지금 이곳, 우리의 인권 / 인권은 무엇일까요? / 인권을 위해 누가 노력해야 하나요? / 어린이에게는 어떤 권리가 있나요? / 유엔 아동 권리 협약이 왜 중요할까요? / 어른들은 왜 자꾸 기다리라고 할까요? / 어떤 권리를 침해받은 걸까요? / 이 문제를 누가 해결할 수 있을까요? / 내일 이곳, 우리의 인권 / 선언문 모아 보기
인간이라면 누구에게나 있는 인권, 어린이도 똑같다

인간이라면 누구에게나 똑같이 인권이 있다는 것은 누구나 다 알고 있다. 하지만 알고 있는 것과 실제 생활에서 이루어지는 것은 많이 다르다. 인권이 당연하다고? 하지만 우리는 여성이라는 이유로, 장애가 있다는 이유로, 종교가 다르다는 이유로, 피부색이 다르다는 이유로, 어린이라는 이유로 차별당하거나 희생되는 일을 너무나 많이 당하거나 목격한다.
“넌 어리니까 안 돼.”, “나중에 크면 이해할 거야.”, “지금은 열심히 공부만 하면 돼.”, “알아서 다 잘해 줄 거니까 부모님 말만 잘 들으면 돼.”
우리 어린이들이 날마다 듣는 이런 말들은 우리에게도 인권이 있다는 것을 인정하지 않는 말들이다. 인권은 누구에게나 동등하다. 인권은 누군가 지켜 줄 때까지 기다리는 게 아니다. 다른 것과 거래하거나 양보하는 것도 아니다. 다른 사람의 권리를 지켜 준 다음에 내 권리를 보장받는 것도 아니다. 미래를 위한다는 이유로 현재의 인권을 희생해서도 안 된다. 바로 지금 우리가 어린이 인권을 정확히 알고 인권 보호를 실천해야 하는 이유다.

어린이는 어른과 똑같은 사람이므로 똑같이 인권을 보호받아야 하고 어린이이기 때문에 더욱더 세심하게 보호받아야 한다. 어린이는 덜 자란 어른이나 성숙하지 못한 인간, 어른에게 속한 존재가 아니라 지금 현재 모습 그대로 인권을 인정받고 보호받아야 하는 존재이다.

어린이 스스로 이 점을 올바로 알아야 자신의 권리를 제대로 보호받을 수 있다. 억울하거나 불편한 일을 당했을 때, 어떤 권리를 침해받았는지 정확히 알고 대처해야 합당한 조치를 요청할 수 있다. 내 머리 스타일에 대한 의견을 무시당했다거나 학교 앞 도로가 안전하지 않다거나 하고 싶은 취미 생활을 하지 못하고 공부만 강요당한다거나 하는 일들이 어떤 권리를 침해받고 있는지 알면 부모님에게, 학교에 인권을 지켜 달라고 당당하게 말할 수 있다. 또한 다른 사람의 권리를 위해서도 행동할 수 있다. 내 인권이 중요한 만큼 다른 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