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롤로그. 2022 개정 교육과정에서 만나는 인공지능
1장 AI 프로젝트 수업
1. AI 프로젝트 수업이란? 12
2. AI 프로젝트 수업의 효과 14
3. AI 프로젝트 수업을 받은 학생의 이야기 16
2장 교실에서 만나는 AI 프로젝트 수업: 기초
1. 진로 교육에서 만나는 AI 프로젝트 수업 20
2. 인권 교육에서 만나는 AI 프로젝트 수업 30
3. 안전·건강 교육에서 만나는 AI 프로젝트 수업 40
4. 인성 교육에서 만나는 AI 프로젝트 수업 57
3장 교실에서 만나는 AI 프로젝트 수업: 심화
1. 환경·지속 가능 발전 교육에서 만나는 AI 프로젝트 수업 72
2. 민주 교육에서 만나는 AI 프로젝트 수업 83
3. 경제·금융 교육에서 만나는 AI 프로젝트 수업 94
4. 다문화 교육에서 만나는 AI 프로젝트 수업 103
5. 독도 교육에서 만나는 AI 프로젝트 수업 111
6. 프로젝트 수업 후 학생들의 자율 활동 119
4장 인공지능으로 변화하는 미래 교육
1. 교실에서 만나는 메타버스 수업 126
2. 교실에서 만나는 데이터 수업 132
3. 인공지능과 함께하는 피지컬 컴퓨팅 142
4. 학생들이 사용할 수 있는 생성형 인공지능 147
5. 인공지능으로 무엇이든 표현하는 세상 151
6. 인공지능이 그린 그림은 예술일까? 155
7. 미래 교육이 인공지능을 만났을 때 158
8. 미래 교실 안 교사의 역할 160
9. 인공지능 시대, 교육 공동체에 전하는 말 163
에필로그. AI 프로젝트 수업으로 ‘행복’한 우리 166
부록 1. 프로그래밍과 친해질 수 있는 거대 피아노 프로젝트 수업 171
부록 2. 순서도 작성 방법 및 예시 178
AI를 활용하여 맞춤형 교육을 실현하는 교실,
미래 교실의 훌륭한 선생님은 AI를 활용한다!
교실에서 생성형 AI의 도움을 잘 활용한다면 현실적인 문제로 실현하지 못했던 맞춤형 학습을 제공할 수 있다. 또한, 문제를 생성하고 채점한 뒤 학생 개개인의 학습 수준 데이터를 만드는 일은 이제 AI가 하게 될 것이다. 구글의 수석 엔지니어가 만든 데이터 기반 의사 결정 중심 학교인 알트스쿨에서는 이미 AI 활용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다. AI를 교실에 도입한다면 교사의 역할은 무엇이 될까? 인공지능에 대체되지 않는 교사의 역량은 무엇일까? 저자는 질 좋은 지식을 전달하는 교사의 근본적인 역할에는 변화가 없을 것이라 예측한다. 단, AI 기술을 무엇을 위해 사용할지 교육하는 역할의 비중이 더 커질 것이다. 《인공지능 수업 혁명》은 오늘날 바로 수업에 적용할 수 있는 다양한 에듀테크 기술을 소개하며 교실의 디지털 전환 방법을 제안한다. 동시에 미래 교육에서 교사의 역할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도록 AI를 통해 변화할 교육의 전망에 대해 교육 공동체에게 전하고자 한다. AI를 활용하여 더 나은 교육을 하는 방법을 이 책을 통해 찾을 수 있을 것이다.
새로운 시대, 교사의 역할은 인공지능을 어떻게 받아들이느냐에 달려 있다
생성형 인공지능의 단점을 보완하고 장점을 교육하라!
학생들은 아날로그적 감성과 경험을 디지털로 공유하는 것이 일상인 시대에 살고 있다. 겪었던 일을 SNS에 공유하고 친구들과는 메신저를 통해 대화를 나누며 방과 후에는 바깥이 아닌 메타버스 속에서 모임을 가진다. IT 기술을 활용하는 데 익숙한 학생들은 약간의 AI 교육만 있어도 이를 활용하여 생각을 나누는 방법을 쉽게 깨닫는다. 자신의 질문이 틀렸을까 두려워하는 학생은 AI 챗봇과의 대화를 통해 거리낌 없이 자신의 의견을 드러낼 수 있고 예술을 어려워하는 학생은 생성형 AI를 통해 자신이 표현하고자 하는 바를 더 쉽게 나타낼 수 있다. 이 책을 통해 AI를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고 나누는